윈도우10 관리자 계정 활성화 방법

2020. 5. 7. 23:58 / 서기랑

 윈도우 설치 시 관리자 계정(Administrator)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있다.

 하지만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특정 폴더로의 접근이나 프로그램을 설치, 실행하는 등의 문제 때문에 관리자 계정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 관리자 계정은 생각보다 간단하게 활성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활성화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10 관리자 계정 활성화 방법

1. cmd 실행.

 우선 시작에서 cmd를 찾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하자.


2. 명령어 실행.

 cmd창을 이 나타나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도록 하자.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관리자 계정 활성화


 참고로 관리자 계정의 이름인 Administrator가 마음에 들지 않아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의 명령어로 변경이 가능하다.

wmic useraccount where name="administrator" call rename name="원하는 계정 이름"


3. 계정 비밀번호 설정.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했다면 로그인을 위한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한다.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으면 활성화를 해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인데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어차피 cmd가 실행된 상태이니 cmd명령어를 이용하여 변경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원하는 비밀번호를 설정하도록 하자.

net user administrator 비밀번호

비밀번호 변경


그 외.

 cmd에서 명령어를 이용하면 관리자 계정 외에도 다른 계정의 활성화나 비활성화, 이름 변경, 비밀번호 변경 등을 사용할 수 있는데 특히 명령어를 이용하면 비밀번호를 몰라도 비밀번호의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계정의 비밀번호를 분실한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