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바로 가기 바탕화면 아이콘 만들기

2020. 5. 6. 23:15 / 서기랑

 평소 인터넷을 하면서 유튜브를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시작 페이지를 유튜브로 지정해 놓거나 북마크(즐겨찾기)를 해놓은 경우가 많을 것이다.

 하지만 자주 사용한다고 해도 시작 페이지를 변경하는 것은 싫고 매번 북마크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것도 귀찮다면 바탕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 유튜브의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두고 필요한 경우에만 해당 아이콘을 실행하여 유튜브로 이동하는 것이 편할 텐데 각 브라우저별로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은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만드는 방법 자체는 상당히 간단하다.


유튜브 바로 가기 바탕화면 아이콘 만들기

1. 유튜브 접속.

 브라우저 별로 방법은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바로 가기 만들기는 현재 페이지를 기준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우선 유튜브에 접속해야 한다.


2. 바로 가기 만들기.

- 크롬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를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도구 더보기 -> 바로가기 만들기'를 클릭.

크롬 바로 가기 만들기


 원하는 이름을 지정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탕화면에 유튜브의 바로 가기 아이콘이 만들어진다.

유튜브 만들기


- 엣지

 크롬과 마찬가지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세 개를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이번에는 '앱 -> 이 사이트를 앱으로 설치'를 클릭.

 (윈도우10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엣지라면 메뉴에서 '이 페이지를 바탕화면에 고정'이라는 메뉴가 있으니 이를 클릭하면 바로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를 만들 수 있다.)

엣지 사이트 앱 설치


 원하는 이름을 지정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 표시줄에 앱 형태의 유튜브가 만들어진다.

유튜브 앱 설치


 다만 앱 형태는 바로 가기와는 조금 다른 형태로 사용하기에 불편하다면 즐겨 찾기를 만들어 바탕화면에 옮겨다 놓는 방법도 있으니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


- 파이어 폭스

 파이어 폭스는 딱히 바로 가기를 만드는 메뉴가 없기 때문에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 듯하다.

 하지만 북마크(즐겨찾기)를 이용한다면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를 만들 수 있는데 북마크를 이용한 방법은 크롬이나 엣지 익스플로러 등 모든 웹 브라우저가 공통적인 사용 가능한 방법이라고 보면 된다.

 (다만 북마크를 만드는 방법이나 메뉴에 들어가는 조금 다르겠지만 말이다.)


 주소창 오른쪽에 있는 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 + D]를 클릭하여 유튜브를 북마크에 추가하도록 하자.

파이어 폭스 북마크


 상단의 책 모양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북마크 화면으로 이동하여 북마크 된 유튜브를 끌어다가 바탕화면에 놓으면 유튜브의 바로 가기를 만들 수 있다.

북마크를 통한 바로 가기 만들기


그 외.

 유튜브 외에도 바로 가기 만들기는 접속 가능한 모든 사이트의 바로 가기를 만들 수 있다.

 때문에 자주 접속하는 유튜브의 채널이나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바탕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 바로 가기를 만들어 두고 사용하면 편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