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프린터 인쇄 방법

2020. 4. 29. 23:07 / 서기랑

 스마트폰에서 찍은 사진이나 문서 등은 와이파이 연결이나 데이터 등을 통해 인쇄가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인쇄 메뉴를 이용할 수도 있고 프린터 전용 앱을 설치하거나 와이파이 연결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기능을 이용하여 인쇄하는 방법도 있는데 각 방법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방법으로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이나 문서를 인쇄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스마트폰에서 프린터 인쇄 방법

1. 기본 인쇄 메뉴.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제공하는 갤러리나 인터넷 브라우저 등의 앱에서 메뉴를 살펴보면 '인쇄'라고 되어있는 메뉴를 찾을 수 바로 이 '인쇄'를 클릭하면 별도 앱의 설치가 없이도 간단하게 스마트폰에서 프린터 인쇄를 할 수 있다.

 (아이폰 사용자나 메뉴에 인쇄가 없는 앱에서는 '공유'라고 되어있는 메뉴를 통해서 인쇄가 가능하다.)

스마트폰 인쇄


 다만 이를 위해서는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프린터가 같은 와이파이, 즉 같은 공유기에 접속되어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인터넷이 되지 않는 프린터라면 사용이 불가능하다.



2. 프린터 전용 앱.

 스마트폰과 프린터가 같은 공유기에 접속되어있음에도 1번 방법으로 인쇄가 되지 않는다면 스토어에서 프린터와 관련된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속 편하게 프린터 전용 앱을 설치하여 인쇄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앱을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 번거로울 수는 있지만 제조사의 프린터 전용 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앱을 실행하고 인쇄할 사진이나 문서를 불러오는 형식으로 인쇄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위 방법보다 더 편할 수 있다.

 제조사 앱은 스토어에서 검색하면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프린터 제조사 앱


 하지만 이 방법 역시 스마트폰과 같은 공유기에 접속된 프린터만 인쇄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되지 않는 프린터라면 인쇄가 불가능하다.



3.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프린터가 오래되어 인터넷이 되지 않는 프린터라면 위의 두 방법으로는 인쇄가 불가능한데 이런 경우에는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를 통해 인쇄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위 두 방법과 비교하면 구글 계정, 크롬이 설치된 컴퓨터 등 필요한 것도 많고 프린터는 물론 연결된 컴퓨터까지 켜져 있어야 인쇄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워 보일 수 있는데 어쨌든 한번 설정해두면 그 뒤부터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설정해서 사용할 만하다.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설정은 크롬의 고급 설정에 있는 Google 클라우드 프린트에서 사용할 프린터를 설정.

크롬 클라우드 프린트


 이후 스마트폰에서 클라우드 프린트 앱을 설치한 뒤 1번의 방법처럼 인쇄를 하면 되는데 이때 프린터만 클라우드 프린터로 설정한 프린터로 선택하면 된다.

구글 클라우드 프린터 앱


 참고로 클라우드 프린트를 설정한 구글 계정이 아닌 다른 계정(혹은 다른 사람)에 공유하는 경우에는 프린터를 설정할 때 해당 계정을 추가하거나 모두 공개로 하여 프린터의 공유 주소를 전달하면 되는데 스마트폰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컴퓨터에서의 인쇄도 가능하기 때문에 회사에서 네트워크 프린터의 설정이 되지 않아 고생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클라우드 프린트 공유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