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실행 방법(안드로이드)

2020. 4. 27. 23:44 / 서기랑

 구글 플레이나 원스토어 등의 공식 스토어 외에 인터넷에서 apk파일 형태로 다운로드한 앱을 실행해보면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설치가 되지 않는다.

 "보안상의 이유로 이 소스에서 가져온 알 수 없는 앱을 휴대전화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이는 출처가 불분명한 앱을 잘못 설치했다가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등의 피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안드로이드에서 보안상 막아놓은 것인데 공식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이 아니면 무조건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며 설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한 apk 형태의 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설정을 변경하여 특정 출처를 허용해야 한다.


스마트폰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방법

1. 스마트폰 설정.

 우선 스마트폰의 앱스 화면에서 톱니바퀴 아이콘의 설정을 찾아 실행하도록 하자.

스마트폰 설정 실행


2. 애플리케이션 특별한 접근.

 설정 메뉴가 나타나면 '애플리케이션'을 터치하여 이동 한 뒤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를 터치하여 메뉴를 열고 '특별한 접근'을 실행하도록 하자.

애플리케이션 특별한 접근


3.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메뉴의 가장 아랫부분을 보면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여기서는 당연히 이를 터치하여 이동하면 된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4. 이 출처 허용 활성화.

 관련 앱 목록이 나타나면 출처를 허용하고 싶은 앱을 찾아 터치한 뒤 앱과 관련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이 출처 허용'부분을 활성화하면 된다.


 ※ 출처를 허용하고 싶은 앱이란 apk파일을 실행할 앱이라고 보면 되는데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apk파일을 설치하고자 한다면 인터넷 브라우저 앱의 설정을 변경하면 되고, 스마트폰에 저장되어있는 apk파일을 설치하고자 한다면 내 파일 같은 파일 관리자 앱의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그 외.

 위 방법은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 기준의 방법이고 안드로이드 기반의 다른 스마트폰이라면 진입 메뉴가 조금 다를 수 있다.

 (설정 - 앱 및 알림 - 관리 및 접근 권한 등)


 또한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버전이 오레오 이상이라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하면 되지만 미만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설정 방법이 다르다.

 (이 경우에는 앱을 실행하면 경고 메시지에서 바로 허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문제는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