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네트워크 이름에 숫자 초기화 방법

2020. 4. 26. 20:39 / 서기랑

 윈도우에 네트워크를 연결하게 되면 처음에는 네트워크1로 표시된다.

 하지만 네트워크의 연결을 자주 변경하게 되면 네트워크의 숫자는 점점 증가하게 되는데 특히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 장소를 이동하며 네트워크를 연결할 일이 많고 그러다 보니 네트워크의 연결 역시 자주 변경되어 나중에는 네트워크 뒤의 숫자가 두 자리 까지 증가하기도 한다.


 네트워크의 숫자가 늘어난다고 컴퓨터가 느려지는 등의 문제는 생기지는 않는다.

 때문에 그대로 사용해도 되긴 하지만 아무래도 숫자가 계속 늘어나다 보면 점점 거슬릴 수도 있는데 숫자가 너무 많이 증가하여 신경쓰인다면 레지스트리에서 관련된 설정을 삭제하여 숫자를 초기화 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10 네트워크 이름에 숫자 초기화 방법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우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해야 한다.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실행 레지스트리


2. 네트워크 프로필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직접 이동해도 되고, 경로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해도 된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NetworkList\Profiles

레지스트리 네트워크 프로필 경로


3. 프로필 레지스트리 삭제.

 해당 경로에 이동하면 하위에 있는 키를 삭제하면 되는데 모든 키를 삭제를 하게 되면 네트워크의 이름을 초기화할 수 있으며 특정한 네트워크만 삭제하고 싶다면 키 값을 클릭하여 오른쪽의 내용에서 ProfileName을 확인해보고 네트워크 2, 3, 4 등 해당 키 값만 삭제하면 된다.

키 값 삭제


그 외.

 키 값을 삭제하기 전에 ProfileName 값을 보면 네트워크 이름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값을 변경하는 것으로 네트워크 연결 시 표시되는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지정된 장소 몇 군데에서만 네트워크 연결을 하여 사용한다면 이름으로 구별이 가능하니 네트워크 이름을 변경하여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