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 공감 버튼(하트)이 보이지 않을 때

2017. 7. 30. 14:47 / 서기랑

티스토리 공감 버튼(하트)이 보이지 않을 때

티스토리에 작성된 글을 보다 보면 하단에 거의 항상 있는 하트 모양.

바로 공감 버튼이다.


하트가 뿅뿅

하나 씩 늘어날 때마다 기분 업~


뭐 물론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글에는 이 공감 버튼이 존재하는데 사람들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거나 마음에 들면 하트 모양을 찍어 공감을 하는 일종의 추천인 셈이다.

이 공감 하나가 다른 사람들이 블로그에 방문할 수 있게 크게 기여한다던가 하는 건 아니지만 하트 하나에도 작성자로서는 괜히 뿌듯해지기도 하고 또한 많은 공감을 받게 되면 해당 주제에 관련된 카테고리에 상위 노출이 되니 여러모로 좋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내가 쓴 글을 살펴보다 보니 이 공감 버튼이 없는 글이 있었다.

티스토리를 오래 운영한 사람들이라면 다 알겠지만 나처럼 그리 오래되지 않은 사람은 아직 모를 수 있는데 글을 쓰고 바로 발행하면 공감 버튼은 나오지 않는다.


공감이 보이지 않는다

어디 있니 마이 하트~


그럼 어찌해야 나오는가??

방법은 간단한데 글 작성 시 오른쪽을 보면 주제를 정할 수 있다.

주제의 설명을 보면 티스토리 홈 및 외부로 글이 발행된다고 되어있는데 바로 이 주제를 선택해야 글 마지막에 하트 모양의 공감 버튼이 생기는 것이다.


주제를 선정

주제를 설정


지금까지는 글을 쓸 때 대부분 주제를 선택했으니 공감 버튼은 그냥 자동으로 있는 줄 알았는데 공감 버튼이 없는 글을 발견하고 찾아보니 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도 주제를 선택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없을지도 모르지만 혹시나 자신의 티스토리 글에 하트 모양의 공감 버튼이 없다면 글 수정에 들어가서 주제가 선정이 되어있나 확인해 보면 된다.


공감이 보인다

여기 있네 마이 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