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구글 계정 동기화 해제 방법

2020. 4. 22. 22:43 / 서기랑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 구글 계정은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고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으면 연락처, 메일, 캘린더, Google Play 등 스마트폰의 사용자 세부정보부터 구글 계정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서비스와 주기적으로 자동 동기화를 진행하게 되는데 동기화 덕에 편리한 점도 있지만 같은 계정을 두고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하다 보면 오히려 불편한 점도 많은 편이다.


스마트폰 구글 계정 동기화 해제 방법

 동기화는 분명히 편의를 위한 기능이지만 이 때문에 불편함을 겪는다면 동기화를 해제하면 된다.


1. 스마트폰 설정.

 우선 스마트폰의 앱스 화면(앱 아이콘이 모여 있는 화면)에서 톱니바퀴 아이콘으로 되어있는 스마트폰 설정을 실행하도록 하자.

스마트폰 설정


2. 계정 관련 메뉴 실행.

 설정에서는 계정과 관련된 메뉴를 찾아 실행하면 되는데 '클라우드 및 계정', '계정 및 백업 등 메뉴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찾기 힘들다면 상단에서 '계정'을 검색하여 나타나는 메뉴를 실행하는 것도 좋다.)

클라우드 및 계정


3. 구글 계정 선택.

 메뉴에서 계정을 터치한 뒤 동기화를 해제하고자 하는 구글 계정을 터치하도록 하자.

 (계정 화면에서 데이터 '자동 동기화'부분을 비활성화해도 되지만 다른 모든 계정의 동기화도 비활성화가 된다.)

구글 계정 선택

4. 구글 계정 동기화 해제.

 계정 동기화를 터치하면 현재 구글 계정의 동기화 목록을 볼 수 있다.

 여기서 각 메뉴별로 활성화되어있는 부분을 비활성화하여 동기화 사용 안 함 상태로 만들면 구글 계정의 동기화를 해제할 수 있다.

 전체 동기화를 해제하고 싶다면 당연히 모두 비활성화 하면 된다.

동기화 사용 안 함


그 외.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불편한 점도 있지만 구글 계정의 동기화는 분명 편리한 점이 더 많다.

 따라서 무조건 동기화를 해제하는 것보다는 필요한 부분과 불필요한 부분을 확인하고 각각 동기화를 하거나 해제를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