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창 크기를 원하는 크기로 조절하는 방법

2020. 4. 16. 22:48 / 서기랑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나 탐색기 등 창으로 된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창의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크기 조절은 대부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조절하기 때문에 800x600, 1024x768 등 정확한 크기로의 조절은 쉽지 않은데 그럼에도 창의 크기를 정확하게 조절해야 한다면 siz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절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 창 크기를 원하는 크기로 조절하는 방법

 sizer는 창의 크기를 변경하기 쉽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크기를 정확하고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1. sizer 다운로드.

 우선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msi는 설치 버전, zip는 무설치 버전으로 어떠한 것을 다운로드하더라도 사용에는 문제가 없으니 편한 버전을 사용하면 되는데 간단하게 사용하기에는 무설치 버전이 편하지 않을까 한다.

 brianapps.net sizer 4.0

sizer 홈페이지


2. sizer 실행.

 프로그램의 설치 혹은 압축을 풀었다면 sizer를 실행하도록 하자.

프로그램 실행


3. 창 크기 조절.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작업표시줄 트레이에 sizer의 아이콘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작업 표시줄


 이제 창 크기를 조절하고 싶은 인터넷 브라우저나 프로그램 등을 활성화시킨 뒤 키보드의 [Ctrl + 윈도우 키 + Z]를 누르도록 하자.

 (창의 끝 부분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해도 된다.)

 그러면 sizer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변경하고 싶은 크기를 선택하면 창의 크기가 선택한 크기에 맞게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창 크기 조절


4. sizer 옵션 설정.

 메뉴에 원하는 크기가 없다면 메뉴 제일 하단에 Configure sizer을 클릭하여 직접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

옵션


 기존에 있는 크기를 선택해 Edit 버튼을 클릭하여 크기를 변경해도 되고, Add Size 버튼을 클릭하여 직접 크기를 추가해도 된다.

 변경하거나 추가한 크기는 단축키로 sizer메뉴를 열고 적용하면 된다.

 (옵션에서 단축키의 변경도 가능하다.)

직접 지정


그 외.

 sizer는 일반적인 윈도우 프로그램들의 창 크기 외에도 게임의 해상도를 변경하는 경우에 사용되기도 하는데 적용되는 게임은 많지 않지만 고전게임인 디아블로2처럼 생각보다 잘 적용되는 게임도 있으니 고전게임의 해상도가 문제 된다면 해상도 조절을 위해 size를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