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다이렉트 링크 만드는 방법

2020. 4. 15. 21:41 / 서기랑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되어있는 파일의 링크 주소를 클릭하게 되면 별도의 구글 드라이브 페이지로 이동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페이지 한 번만 거치면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다운로드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될 수도 있는데 특히 스마트폰이라면 페이지 자체가 넘어가 불편하기도 하고 페이지로 이동하더라도 간혹 다운로드가 보이지 않는 등의 문제도 발생하기도 한다.


구글 드라이브 다이렉트 링크 만드는 방법

 구글 드라이브의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이 문제가 되거나 불편하다면 링크 클릭 시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한 다이렉트 링크를 만드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구글에서 공식으로 지원하는 기능은 없지만 일반 링크 주소를 조금 수정하는 것으로 다이렉트 링크 주소를 만들 수 있는데 방법은 어렵지 않다.


1. 공유 주소 복사.

 우선 구글 드라이브에서 다이렉트 링크를 만들고 싶은 파일의 공유 링크 주소를 복사하도록 하자.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은 형식이 달라 수정이 불가능 하니 파일을 폴더 밖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2. 링크 수정.

 복사한 링크 주소를 보면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되어있을 것이다.

 https://drive.google.com/file/d/파일ID/view?usp=sharing


 여기서 파일ID 부분을 복사하여 아래의 주소에 붙여넣도록 하자.

 https://drive.google.com/uc?export=download&id=파일ID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 원본 주소.

 https://drive.google.com/file/d/1SMYpzGP3UvfpRfhYAAIXlE0GsSba5Lh_/view?usp=sharing


- 다이렉트 링크 주소.

 https://drive.google.com/uc?export=download&id=1SMYpzGP3UvfpRfhYAAIXlE0GsSba5Lh_


3. 확인.

 위와 같은 형식으로 변경하기만 하면 구글 드라이브의 다이렉트 링크를 만들 수 있다.

 확인을 위해 위 주소를 기준으로 링크를 걸어 놨다.

 (파일 내용은 아무것도 없는 텍스트 문서이다.)

 구글 드라이브 원본 링크

 구글 드라이브 다이렉트 링크


그 외.

 위에서 언급했지만 구글 드라이브에 폴더를 생성하고 그 안에 파일을 넣게 되면 공유 주소의 형식이 달라져 다이렉트 링크를 만들 수 없다.

 때문에 다이렉트 링크를 만들려면 파일을 폴더에 위치시키면 안 되고 구글 드라이브에 바로 업로드해야 하며 대용량 파일의 경우에는 아쉽게도 위 방법으로 링크를 만들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해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