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2020. 4. 12. 20:41 / 서기랑

 노트북의 배터리는 수명을 확인해 보고 교체 여부를 판단해야 하지만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배터리의 사용량도 달라지기 때문에 수명이 줄어들었다는 느낌이 들어도 얼만 큼의 수명이 줄어들었는지 알기 힘들어 배터리의 교체 여부를 판단하기란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powercfg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한다면 어느 정도 배터리의 수명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100%정확하다고는 볼 수 없지만 대략적인 수치는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고 교체 여부를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1. 관리자 권한으로 cmd 실행.

 우선 시작 메뉴에서 cmd(명령 프롬프트)를 찾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하자.

관리자 권한 cmd 실행


2. 명령어 입력.

 cmd창이 열리면 아래의 분석 명령어를 입력하고 분석을 위해 잠시 기다리도록 하자.

- 명령어

powercfg.exe -energy

powercfg


3. 탐색기 경로 이동.

 분석이 완료되면 system32 폴더에서 energy-report.html을 참조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해당 파일의 참조를 위해서는 당연하 파일을 실행해야 하는데 탐색기를 실행하고 해당 폴더로 이동한 뒤 파일을 실행해도 되지만 이왕 cmd 창이 열려있으니 명령어를 이용하도록 하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현재 폴더 기준으로 탐색기가 실행된다.

- 명령어

explorer .

(explorer 한 칸 띄고 마침표(.)를 꼭 넣어줘야 한다.)

탐색기 실행


4. 배터리 수명 확인.

 이제 폴더에서 energy-report.html을 찾아서 실행해보도록 하자.

 (html 파일이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가 열리면서 실행이 될 것이다.)

보고서 실행


 노트북의 전원과 관련된 분석 내용이 나타나면 배터리 정보 부분에 있는 '설계 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 용량'을 찾아보도록 하자.

 설계 용량을 기준으로 마지막 완전 충전 용량이 적으면 적을수록 배터리의 수명이 줄어들었다고 보면 된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그 외.

 간혹 설계 용량보다 마지막 완전 충전 용량이 더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수치가 100% 정확하게 나타나지는 않으니 보통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다만 대략적으로는 수치가 맞기 때문에 너무 낮게 나온다면 배터리의 수명이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보고 배터리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