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몇 비트인지 확인하는 방법

2020. 4. 7. 22:25 / 서기랑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의 비트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비트는 꼭 같지는 않다.

 하지만 어차피 32비트 윈도우라면 64비트 프로그램의 실행이 불가능하고 64비트 윈도우라면 비트 상관 없이 프로그램의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몇 비트인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간혹 64비트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지만 32비트 플랫폼으로 잘못 설치하여 프로그램의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끔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몇 비트인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몇 비트인지 확인하는 방법

1. 작업 관리자 실행.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도록 하자.

 (키보드의 [Ctrl + Shift + Esc]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거나 [윈도우 키 + X]로 메뉴를 열고 실행해도 된다.)

작업 관리자 실행


2. 세부 정보 열 선택.

 작업 관리자가 실행되면 상단의 세부 정보 탭으로 이동 한 뒤 이름, PID, 상태 등이 표시되는 항목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열 선택을 실행하도록 하자.

세부 정보 열 선택


 혹시나 작업 관리자가 상단에 탭이나 메뉴가 보이지 않고 단순하고 심플하게 나타난다면 이는 '간단히'로 되어 있어서 그런 것이니 세부 정보 탭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먼저 하단의 '자세히'를 클 해주면 된다.

자세히 보기


3. 플랫폼 선택.

 열 선택 창이 나타나면 플랫폼을 찾아 체크를 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플랫폼


4. 작업 관리자 플랫폼 확인.

 열 선택에서 플랫폼을 체크하고 확인했다면 세부 정보의 항목에 플랫폼이 추가되면서 각 프로그램 별로 비트의 확인이 가능해진다.

비트 확인


그 외.

 64비트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32비트 프로그램들은 굳이 세부 정보의 플랫폼을 확인하지 않아도 작업 관리자의 프로세스 탭에서 '프로그램명(32비트)'와 같이 표시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못 보고 지나칠 수도 있고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플랫폼을 보고 비트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한번 열 선택에서 플랫폼을 체크해두면 이후부터는 따로 설정이 필요 없으니 수시로 확인하기에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