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재설치 복구 방법

2020. 4. 1. 21:11 / 서기랑

 평소 잘 사용하고 있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Microsoft Store)가 어느 날부터인가 사라져서 보이지 않거나 관련 파일이 손상된 것인지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기본 앱 삭제 시 스토어까지 같이 삭제한 경우도 해당된다.)

 

 다른 앱에서 이런 문제가 생겼다면 스토어에서 다시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하면 된다.

 하지만 스토어 자체가 없어지거나 실행이 안 되는 문제라면 다운로드나 설치를 할 방법이 없어 난감할 수도 있는데 윈도우에 별다른 이상은 없고 단순히 스토어와 관련된 문제라면 Windows PowerShell에서 명령어를 이용하여 재설치 및 복구를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10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재설치 복구 방법

1. 관리자 권한으로 PowerShell 실행.

 우선 시작 메뉴에서 PowerShell을 찾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하자.

 ([윈도우 키 + X] 메뉴에서도 찾을 수 있다.)

 

파워쉘 실행

2. PackageFamilyName 확인.

 Windows PowerShell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Microsoft.WindowsStore의 InstallLocation부분에 있는 경로를 확인하도록 하자.

Get-Appxpackage -Alluser *store

패키지 검색

3. 재설치 및 복구 명령어 입력.

 InstallLocation 경로를 확인했다면 아래의 명령어에 사용자의 컴퓨터에 맞는 경로를 넣고 변경하여 명령어를 실행하도록 하자.

- 기본 명령어
Add-AppxPackage -register "InstallLocation 경로\AppxManifest.xml" -DisableDevelopmentMode

- 사용 예
Add-AppxPackage -register "C:\Program Files\WindowsApps\Microsoft.WindowsStore_11911.1001.9.0_x64__8wekyb3d8bbwe\AppxManifest.xml" -DisableDevelopmentMode

재설치 명령어

4. 실행 확인.

 PowerShell 상단에 패키지 설치 진행 메시지가 나타나고 명령 프롬프트가 나타나면 재설치 및 복구는 완료된다.

 이제 시작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있는지 찾아보고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그 외 내용

 위 명령어를 잘만 이용하면 스토어뿐만 아니라 다른 기본 앱의 설치도 가능한데 2번 명령어에서 *store 부분을 다른 기본 앱 이름을 넣고(녹음기 앱이라면 *recorder*) 입력한 뒤 InstallLocation 경로를 찾아 3번 명령어에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또한 InstallLocation 경로를 잘 입력했음에도 오류가 발생한다면 PowerShell에서 직접 C:\Program Files\WindowsApps\ 경로로 이동한 뒤 앱과 관련된 폴더를 찾아 경로를 입력해 줘도 된다.

앱 경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