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gpt mbr 파티션 확인 방법

2020. 3. 27. 23:58 / 서기랑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파티션은 MBR(Master Boot Record)과 GPT(GUID Partition Table)로 나누어져 있다.


 MBR은 DOS 시절부터 사용해왔던 파티션 방식으로 어떠한 컴퓨터에서 사용을 하더라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높은 호환성이 장점이지만 32비트 방식이다 보니 2TB이상의 하드는 제대로 인식되지 않으며 GPT와 비교하면 속도도 느린 편이다.


 반면 GPT는 새로운 표준 파티션 방식으로 2TB이상의 하드의 인식도 가능하며 MBR과 비교하면 속도도 빠른데 어느 정도 오래된 컴퓨터에서는 사용할 수 없거나 GPT보호 파티션 문제가 발생하는 등 아직까지 호환성 면에서는 조금 부족한 편이다.


하드디스크 gpt mbr 파티션 확인 방법

 어떠한 방식을 사용하든 장점과 단점은 있기 때문에 하드를 옮겨야 하는 일이 있다면 (특히 외장하드) 현재 하드디스크가 어떠한 방식의 파티션으로 되어있는지를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은데 확인 방법은 간단하다.


1. 디스크 관리 실행.

 키보드의 [윈도우 키 + X]를 눌러 윈도우 메뉴를 호출한 뒤 디스크 관리를 클릭하여 실행하도록 하자.

 (실행에서 diskmgmt.msc을 입력하거나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을 검색해서 실행해도 된다.)

디스크 관리 실행


2. 디스크 속성.

 디스크 관리가 실행되면 볼륨 파티션을 확인하고 싶은 하드디스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하도록 하자.

 (여기서는 디스크 1의 속성을 실행해봤다.)

디스크 속성


3. 볼륨 파티션 형식 확인.

 속성 창이 나타나면 볼륨 탭으로 이동한 뒤 중간 부분에 파티션 형식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하드디스크가 MBR인지 GPT인지 확인이 가능할 것이다.

볼륨 파티션 형식


그 외.

 파티션 확인은 디스크 관리 외에도 장치 관리자의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Diskpart에서도 명령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니 사용하기 편한 방법으로 확인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