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검은 화면 문제 해결 방법

2020. 3. 16. 23:28 / 서기랑

 평소에 문제없이 보던 유튜브 영상이 어느 날 검은 화면에 소리만 나온다면?

 이는 인터넷 캐시와 관련된 문제이거나 사용하고 있는 웹 브라우저의 하드웨어 가속 등과 관련된 문제일 수도 있는데 심각한 문제는 아니고, 일시적이거나 설정 변경으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유튜브 검은 화면 문제 해결 방법

 일단 유튜브 고객센터에서는 페이지 새로고침, 브라우저 재시작, 컴퓨터 재부팅 등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한다.

 일시적인 문제라면 고객 센터의 안내대로 쉽게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먼저 시도해본 뒤에 여전히 문제가 발생하다면 인터넷 캐시 삭제와 브라우저의 하드웨어 가속 설정 등을 해보면 된다.


1. 인터넷 캐시 삭제.

 컴퓨터 재부팅까지 했음에도 여전히 유튜브 영상이 검은 화면으로 나타난다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인터넷 브라우저 별로 캐시 삭제 방법은 다르지만 대부분은 설정에서 잘 찾아보면 삭제 메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크롬 : 설정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크롬 캐시 삭제


- 엣지 :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검색 데이터 지우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캐시 삭제


- 파이어폭스 :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 -> 쿠키와 사이트 데이터 삭제

파이어폭스 캐시 삭제


2. 하드웨어 가속 설정.

 인터넷 브라우저들은 성능 향상을 위해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게 되면 유튜브의 화면이 깨지거나 검은 화면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좋은데 설정 방법은 브라우저 별로 차이가 있다.


-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disable-accelerated-video-decode입력.

 Hardware-accelerated video decode 옵션 Disabled로 변경.

크롬 하드웨어 가속 disabled


- 엣지(익스플로러)

 제어판 -> 인터넷 옵션 실행.

 고급 탭에서 gpu 대신 소프트웨어 렌더링 하기 체크.

소프트웨어 렌더링 사용


- 파이어 폭스

 설정 -> 성능으로 이동.

 권장 설정을 사용 체크 해제.

 하드웨어 가속이 가능하면 사용 체크 해제.

하드웨어 가속 사용 해제


그 외.

 유튜브의 검은 화면 문제는 위의 방법으로 대부분 해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유튜브 외에 게임 등 그래픽과 관련된 작업을 할 때도 특정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보고 다른 곳에서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하드웨어의 문제도 의심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