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백업 및 동기화 설정 방법

2020. 3. 4. 21:49 / 서기랑

 웹 저장소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는 곳은 대부분 컴퓨터의 자료를 백업하거나 동기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구글 드라이브 역시 이런 기능들을 지원하는데 중요한 자료의 백업이나 동기화를 통해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하여 공유도 가능하며 구글 계정은 가입도 쉽고 이미 가입한 사람도 많다 보니 잘만 사용한다면 업무에도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장단점은 있지만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대신 사용할 수도 있다.)


구글 드라이브 백업 및 동기화 설정 방법

1. 다운로드 및 설치.

 웹 상에서도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백업 및 동기화는 구글 드라이브의 설치가 필요하다.

 설치를 위해서는 우선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하는데 아래의 링크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약관에 동의하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구글에서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를 검색해서 접속해도 된다.)

 다운로드 페이지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2. 설치.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를 할 수 있는데 별다른 과정 없이 알아서 진행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3. 로그인.

 구글 드라이브를 설치했다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는데 구글 계정을 입력하여 로그인하도록 하자.

 혹시나 나타나지 않는다면 작업표시줄 트레이에 구름 모양의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여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구글 로그인


4, 백업 폴더 설정.

 로그인을 했다면 먼저 백업 폴더의 설정을 할 수 있다.

 (동기화만 필요하다면 체크를 전부 해제하고 넘어가면 된다.)


 백업 가능한 폴더는 기본으로는 데스크톱, 문서, 사진 폴더 정도만 보이지만 폴더 선택을 통해 원하는 폴더를 추가하여 선택이 가능하다.

백업 폴더 선택


 또한 변경을 통해 필요 없는 확장자 파일은 제외하거나 사진과 동영상 파일만 백업하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제외 확장자


 참고로 사진이나 동영상의 경우 원본이 아닌 고품질로 선택하게 되면 무제한 백업이 가능하니 원본 화질이 중요하지 않다면 이를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5. 동기화 설정.

 다음으로 넘어가면 동기화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컴퓨터에서 동기화할 폴더와 구글 드라이브에서 동기화를 할 폴더를 선택하면 된다.


 다만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된 파일 중 폴더에 포함되지 않은 파일은 동기화 폴더를 선택하더라도 무시하고 무조건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모든 항목을 동기화할 것이 아니라면 동기화 중에는 구글 드라이브 파일 업로드는 폴더를 만들어서 하는 것이 좋다.

동기화 폴더


6. 구글 드라이브 백업 및 동기화.

 모든 설정을 완료하고 시작 버튼을 클릭했다면 이제 설정한 백업 폴더 및 동기화 폴더의 파일들이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와 동기화를 시작할 것이다.

 (파일의 용량에 따라 시간은 조금 걸린다.)


그 외.

 구글 드라이브 외에도 컴퓨터와 저장소를 동기화할 수 있는 서비스는 많이 있으니 구글 드라이브가 불편하다면 다른 저장소를 통해 동기화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원드라이브, 네이버 클라우드, 드롭박스 클라우드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