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한글을 실행하려고 보면 could not load library(HncBL90.dll)라는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면서 실행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해당 오류는 한글과 관련된 폴더를 삭제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폴더의 내용을 보면 Shotkey90.htk라는 파일이 있는데 해당 파일과 연관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could not load library(HncBL90.dll) 오류 해결 방법

1. 실행을 통한 경로 이동.

 우선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아래의 경로를 입력하도록 하자.

 참고로 실행창이 아니더라도 탐색기의 상단에 해당 경로를 입력해도 되며 해당 경로는 환경 변수가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다면 사용자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입력하면 된다.

%HomePath%\AppData\\Roaming

실행 경로 이동


 혹시나 환경 변수에 문제가 있어 경로 이동이 안된다면 아래의 경로를 입력하면 된다.

C:\Users\윈도우 계정 이름\AppData\Roaming


2. hnc 폴더 삭제.

 해당 경로의 탐색기 창이 나타나면 hnc 폴더를 찾아서 삭제하도록 하자.

 이후 바로 한글을 실행해보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hnc 폴더 삭제


그 외.

 hnc 폴더를 전부 삭제하는 방법 외에도 hnc의 하위 폴더인 user에서 hwp나 hcell, hshow 등의 폴더를 삭제하는 것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다고도 하는데 어차피 hnc 폴더를 삭제하더라도 한글을 실행하면 다시 복구되니 정확한 원인을 모른다면 하위 폴더를 찾아 삭제하기보다는 그냥 속 편하게 hcn폴더를 통째로 날려버리는 것이 더 편하지 않을까 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프로필사진 BlogIcon 청두꺼비
    2020.02.16 08: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저도 저런 현상 있었어, 컴퓨터 잘하시는 분에게 해결 해달라고 부탁했었거든요. 근데 저렇게 하면 되네요!! 다음에 제 스스로 해결해야 겠어요. 잘 보고 가요. : )

  2. 프로필사진
    2020.03.30 2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