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 저장 위치 sd카드로 변경 하기

2020. 2. 10. 23:47 / 서기랑

 스마트폰은 내부 저장소 외에도 컴퓨터에 외장 하드나 usb 메모리를 연결하듯 sd카드를 추가하여 외부 저장소로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평소 스마트폰의 용량이 부족하다면 sd카드를 추가하여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데 sd카드를 추가해도 기존에 설치했던 앱들은 여전히 내부 저장소에 설치되어있기 때문에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설치된 앱의 저장 위치를 sd카드로 변경해야 한다.


스마트폰 앱 저장 위치 sd카드로 변경 하기

1. 설정.

 우선 스마트폰의 메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찾아서 실행하도록 하자.

스마트폰 설정


2. 애플리케이션.

 설정이 실행되면 설치된 앱의 저장 위치를 변경해야 하니 애플리케이션을 터치하여 실행.

애플리케이션


3. 저장 위치를 변경할 앱 선택.

 설치된 앱이 리스트로 나타나면 여기서 sd카드로 저장 위치를 변경하고 싶은 앱을 선택한 뒤 앱의 정보 화면이 나오면 사용량 부분의 저장공간을 터치하도록 하자.

 (여기서는 opentyrian이라는 앱을 선택했다.)

저장공간 변경


4. 저장공간 사용 변경.

 앱의 저장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서 저장공간 사용 부분의 변경 버튼을 터치하고, sd카드를 선택하도록 하자.

저장위치 sd카드


5. sd카드로 위치 이동.

 sd카드를 선택하면 바로 내보내기 화면이 나타난다.

 하단의 이동을 터치하고 안내대로 잠시 기다리면 선택한 앱을 sd카드로 이동할 수 있다.

sd카드로 위치 이동


그 외.

 설치된 앱의 저장 위치를 sd카드로 변경하는 것은 내부 저장소의 용량 확보에 많은 도움이 된다.

 다만 모든 앱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 앱의 설정 화면에서 저장 위치 변경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위치 변경이 불가능한 앱이라고 보는 것이 좋다.

 (보통 GB 단위의 용량이 큰 앱은 대부분 이동이 가능하니 너무 걱정하지는 않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