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브러쉬 추가 방법

2020. 1. 29. 21:04 / 서기랑

 포토샵의 브러쉬 도구(Brush Tool)는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브러쉬 이미지 외에도 abr파일로 된 외부 브러쉬 이미지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원하는 브러쉬가 없거나 사용해보고 싶은 예쁜 브러쉬 이미지가 있다면 이를 포토샵에 추가하여 사용하면 되는데 추가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여기서는 무료 포토샵 버전인 CS6을 기준으로 작성하였는데 버전 별로 방법이 약간 다르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포토샵 브러쉬 추가 방법

1. 브러쉬 도구(Brush Tool).

 우선 포토샵을 실행하고 브러쉬 도구를 선택하도록 하자.

 (도장이나 지우개, 스폰지 도구 등 같은 브러쉬 이미지를 사용하는 다른 도구를 선택해도 상관은 없다.)

브러시 도구 선택


2. 브러쉬 불러오기.

 도구를 선택했다면 상단의 옵션에 브러쉬 크기를 조절하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

 그 옆에 조그마한 ▼를 클릭하면 브러쉬를 설정하는 메뉴가 열리는데 여기서 다시 ▶를 클릭하여 추가로 메뉴를 열고 '브러쉬 불러오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브러쉬 이미지 불러오기


3. 브러쉬 추가.

 불러오기 창이 나타나면 다운로드해뒀던 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하여 파일을 불러오면 된다.

 가장 마지막에 브러시 이미지가 추가될 것이다.

브러쉬 추가


그 외.

 추가한 브러쉬는 포토샵을 종료하면 사라져 나중에 필요하면 다시 추가하여 사용해야 한다.

 이것이 불편하다면 프리셋의 브러쉬 폴더에 다운로드한 파일을 넣어두면 추가한 브러쉬가 메뉴 나타나기 때문에 따로 불러올 필요가 없어진다.


- 브러쉬 폴더 기본 경로

C:\Program Files (x86)\Adobe\Adobe Photoshop CS2\Presets\Brushes

(Adobe\Adobe Photoshop CS2 부분은 포토샵 버전에 따라 폴더명이 다른데 아마 보면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다.)

프리셋 브러쉬


 이렇게 프리셋의 브러쉬 폴더에 추가한 브러쉬 이미지는 2번에서 브러쉬 불러오기를 했던 메뉴에서 브러쉬를 대체하여 사용 가능하다.

브러쉬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