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임시 파일 제거 방법

2020. 1. 27. 23:14 / 서기랑

 윈도우는 업데이트 정보나 임시 인터넷 파일, 미리 보기 사진, 휴지통 등에 있는 파일을 임시 파일로 분류한다.

 이렇게 분류한 임시 파일들은 업데이트를 되돌리거나 윈도우나 인터넷의 최적화에 도움이 되도록 사용이 되는데 별다른 설정 없이 그대로 방치한다면 임시 파일들은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기 때문에 나중에는 생각보다 용량을 많이 차지하게 된다.

 때문에 포맷 없이 윈도우를 오래 사용했다면 한 번쯤은 임시 파일의 용량을 확인하고 삭제를 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10 임시 파일 제거 방법

1. 임시 파일 삭제 실행.

 우선 시작의 검색에서 '임시 파일 삭제'를 검색하여 실행하도록 하자.

 (설정 - 시스템 - 저장 공간 순으로 실행해도 된다.)

임시 파일 삭제 검색


2. 임시 파일.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보통은 c:일 것이다.)에서 임시 파일을 클릭.

저장 공간 임시 파일


3. 파일 제거.

 임시 파일의 목록이 나타나면 제거를 원하는 목록에 체크를 하고 파일 제거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다만 임시 파일이라고 모든 항목을 체크해서 무작정 지우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는데 업데이트 정리 파일의 경우 삭제를 하게 되면 이전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되돌릴 수 없으니 현재 업데이트된 윈도우가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는 경우에만 체크하는 것이 좋으며 다운로드나 휴지통의 경우에는 다운로드 폴더와 휴지통의 내용을 확인해보고 체크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다.

선택 후 제거


그 외.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임시 파일은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기 때문에 자주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용량 확보에 좋다.

 하지만 주기적이라고 해도 정확히 언제 확인하는 것이 좋은지도 모르겠고 확인하는 것 자체가 귀찮기도 하다면 자동으로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저장소 센스 구성을 설정하여 자동으로 제거가 되도록 하면 편하지 않을까 한다.

 (기간은 1일 14일 30일 등으로 지정이 가능하다.)

임시 파일 자동 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