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팬속도 조절 방법

2020. 1. 20. 23:08 / 서기랑

 노트북의 팬은 메인보드에 있는 센서를 통해 온도를 측정하여 평상시라면 적당한 속도로 돌아가지만 발열이 심하다면 빠르게 돌아가 열을 식히게 되어있다.


 보통은 설정대로만 사용하면 별다른 큰 문제는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설정을 변경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별다른 작업을 하고 있지도 않은데 팬이 쓸데없이 빠르게 돌아가거나 반대로 발열이 심한 작업 도중 팬이 느리게 돌아가 노트북이 다운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면 사용자가 임의로 팬의 속도를 조절하여 문제를 해결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노트북 팬속도 조절 방법

1. 팬속도 조절 프로그램.

 노트북의 팬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스를 수정하거나 팬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바이오스를 잘 안다면 바이오스에서 변경해도 되지만 잘못 건드리면 골치 아픈 일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절하는 방법을 추천하는데 바이오스에서 변경을 하려는 사용자라도 먼저 프로그램으로 팬속도를 변경해보고 문제가 없다면 바이오스에서 변경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프로그램은 몇 가지 종류가 있지만 여기서는 speedfan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봤다.

 (해당 프로그램으로 노트북이 아닌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의 팬속도도 조절 가능하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네이버 자료실)

speedfan


2.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했으면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설치는 별다르게 특별하거나 어려운 점은 없으며 약관 동의나 설치경로의 지정 등 안내대로 진행하기만 하면 된다.

프로그램 설치 화면


3. 노트북 팬속도 조절.

 설치를 완료했다면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하자.

 컴퓨터의 온도를 체크하고 잠시 뒤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제 여기서 팬의 속도를 조절하면 된다.

 (노트북에 따라 팬의 종류나 숫자가 다르기 때문에 스샷과는 조금 다를 수 있다.)


 팬속도 조절은 오른쪽 상단에 Automatin fan speed 부분의 체크를 해제하고, 아래 부분에 있는 sys, cpu 등의 퍼센트를 올리거나 내리면 조절이 가능하다.

 다만 주의할 점은 너무 속도를 내리면 발열이 심해저 노트북이 다운될 수 있으며 너무 속도를 높이면 팬이 고장 날 수 있으니 적당한 속도는 적당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다.

노트북 팬속도 조절


 그 외.

 - 해당 프로그램으로 변경한 설정은 재부팅하는 순간 다시 처음 설정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팬의 속도를 계속 적용하고 싶다면 바이오스에서 팬속도를 조절해야 하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바이오스에서 팬속도를 조절하기 전에 먼저 프로그램으로 테스트를 해보고 이상이 없다면 바이오스에서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별다르게 프로그램을 실행한 것도 아닌데 팬이 빨리 돌아간다면 백그라운드에서 알게 모르게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 부분도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