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관리자 실행 잠금 비활성화 설정 방법

2020. 1. 9. 23:37 / 서기랑

 윈도우의 작업 관리자에서는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정보를 보거나 문제가 발생한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다.

 (이 외에서 성능이나 서비스도 볼 수 있다.)


 특히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하는 일은 웬만한 윈도우 사용자라면 거의 다 사용해보지 않았을까 하는데 간혹 프로세스만 봐서는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 중인지 알아보기 힘든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잘 모르는 사람이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프로세스를 잘못 종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할 수 없도록 비활성화시켜두는 것도 좋다.

작업 관리자 실행 잠금 비활성화 설정 방법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작업 관리자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한 방법과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이 있다.

 이 중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한 방법은 윈도우의 버전에 따라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사용 가능한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방법을 정리해봤다.

 우선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2.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


3. 경로 키 추가.

 경로에 이동했다면 하위 경로에 'system'이라는 키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없다면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새로 만들기 -> 키'를 클릭하여 새 키를 생성한 뒤 이름을 system으로 변경하도록 하자.

 (system이 있다면 3번 과정은 건너뛰면 되며 대소문자는 구분하지 않는다.)


4. DWORD(32 비트) 값 추가.

 추가한 system 경로로 이동한 뒤 오른쪽의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새로 만들기 -> DWORD(32 비트) 값'을 클릭하여 값을 추가하도록 하자.


5. 값 이름 및 데이터 변경.

 새 값을 추가했다면 이름을 'DisableTaskMgr'로 변경한 뒤 값을 더블 클릭하여 값의 데이터를 1로 변경하도록 하자.

 (역시나 대소문자는 구분하지 않는다.)


6. 확인.

 위 작업까지 했다면 작업 관리자가 실행되는지 확인해보자.

 단축키는 눌러도 반응이 없으며, 메뉴는 비활성화, 실행을 통해 taskmgr을 입력하면 '관리자가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작업 관리자가 실행되지 않을 것이다.


그 외.

 다시 작업 관리자를 활성화하고 싶다면 5번에서 'DisableTaskMgr'의 데이터를 0으로 변경하거나 해당 값을 삭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