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없는 폴더 만드는 방법

2020. 1. 6. 08:30 / 서기랑

 윈도우에서 폴더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는 '새 폴더'라는 명칭으로 생성이 된다.

 임시로 생성한 경우에는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고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간혹 필요에 의해서 이름이 없는 폴더를 만들고 싶은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 스페이스바 같은 공백만 넣는다면 폴더명이 원래대로 돌아오기 때문에 이름이 없는 폴더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특수문자를 이용해야 한다.

 (정확히는 이름이 없다기보다 안 보이는 특수 문자를 넣는 다고 보면 된다.)


이름 없는 폴더 만드는 방법

1. 이름 변경.

 윈도우에서 특수 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이라고 하면 흔히 한자 키를 이용한 방법을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Alt와 키보드 오른쪽의 숫자 키패드 번호를 이용하여 특수 문자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방법을 이용하면 폴더 이름에 공백으로 된 특수 문자를 넣으면서 이름 없는 폴더를 만들 수 있다.

 (한자 키를 이용한 특수문자를 넣어도 문제는 없다.)


 우선 폴더를 선택하고 [F2]를 누르거나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를 클릭하여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도록 하자.

폴더 이름 변경


2. 특수 문자 입력.

 이 상태에서 [Alt]를 누르고 숫자 키패드를 순서대로 160 혹은 41377을 입력하면 공백이 입력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숫자 별로 공백의 종류는 조금 다르지만 어차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같다.)

 이 상태 그대로 Enter를 눌러 이름을 변경하면 공백 없는 폴더를 만들 수 있다.

이름 없는 폴더


그 외.

 꼭 위의 방법이 아니더라도 ㄱ의 한자 키 특수 문자를 보면 1번에 보면 공백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공백 특수문자를 넣어도 이름 없는 폴더를 만들 수 있으니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되며 위 방법으로도 특수 문자 입력이 가능하다는 것만 알아둬도 도움이 되는 일이 있지 않을까 한다.

특수 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