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치(batch) 파일 만드는 방법

2019. 12. 28. 20:48 / 서기랑

 윈도우의 배치(batch) 파일은 cmd(명령 프롬프트)의 명령어를 실행 가능한 파일로 만든 것이라고 보면 된다.

 GUI 환경의 윈도우 특성상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만들어 두거나, 윈도우 시작 시 실행할 명령어나 특정 시간마다 실행시킬 명령어 등을 만들어 등록해 두는 등 상황에 따라서 잘만 사용한다면 윈도우를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배치(batch) 파일 만드는 방법

1. 메모장 실행.

 배치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은 메모장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우선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noteppad를 입력하여 메모장을 실행하도록 하자.

메모장 실행


2. 명령어 입력.

 메모장을 실행했다면 cmd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듯이 메모장에 필요한 명령어를 입력하도록 하자.

 (참고로 여기서 입력한 명령어는 c:\test 폴더와 그 하위 폴더에 있는 txt파일의 확장자를 doc로 일괄 변환하는 명령어를 입력해 봤다.)

확장자 일괄변환 명령어


3. 다른 이름으로 저장.

 실행할 명령어를 모두 입력했다면 이제 상단 메뉴에서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

배치 파일 만들기


 저장 시 파일명 뒤에 .bat 혹은 .cmd를 붙여서 저장하게 되면 배치파일의 작성을 할 수 있다.

파일명 뒤에 bat 입력


그 외.

 작성한 배치파일은 필요한 폴더에 두고 필요할 때 실행하는 방식으로 사용해도 되고,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여 윈도우가 시작될 때 실행되게 하거나 스케줄러에 등록하여 특정 시간에 실행시키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 시작프로그램 등록.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shell:startup을 입력하면 시작프로그램 폴더가 열린다.

 해당 폴더에 작성한 배치파일을 넣어두면 윈도우 시작 시 만들어둔 배치파일이 실행된다.

시작프로그램 폴더


- 작업 스케줄러 등록.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shell:startup을 입력하면 작업 스케줄러가 실행된다.

작업 스케줄러 실행


 이후 기본 작업 만들기를 통해 실행할 배치파일과 실행 주기를 설정해 두면 원하는 시간대에 배치파일을 실행할 수 있다.

기본 작업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