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크롬 글 찾아 바꾸기 (search and replace)

2017. 7. 21. 18:00 / 서기랑

크롬 글 찾아 바꾸기 (search and replace)


넷상에서 글을 쓰다 보면 특정 명칭이나 단어 자체를 잘못 사용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수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일반적인 문서 프로그램이라면 찾아 바꾸기를 이용해 간편하게 수정이 가능하지만 브라우저에는 그런 기능이 없기 때문에 CTRL + F로 하나씩 찾아서 바꾸거나 다른 문서 프로그램에 옮겨서 바꾸거나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브라우저에서도 찾아 바꾸기를 지원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브라우저에는 찾아 바꾸기가 정말 없는 걸까??

꼭 그렇지는 않고 있기는 하다.

크롬처럼 추가 기능을 설치할 수 있는 브라우저라면 웹스토어에서 찾아 바꾸기 같은 추가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면 알 수 있는데 크롬의 경우 미흡하지만 search and replace라는 추가 기능이 있다.


다만 티스토리 기준으로 search and replace를 글쓰기 상태에서 사용하면 크롬이 먹통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옵션을 넣고 사용해야 하며 옵션을 넣어도 HTML 편집 상태에서만 작동이 제대로 된다.

그렇기 때문에 미흡하다고 설명한 것인데 그래도 꿩 대신 닭이라고 없는 것보다 있는 편이 좋지 않을까 한다.

(해당 기능은 집에 있는 노트북과 데스크탑에서만 테스트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는 별 탈없이 잘 작동할 수도 있다.)


크롬에 추가하여 사용하기

크롬 웹스토어에서 search and replace를 검색하면 바로 해당 기능이 나온다.


크롬 웹스토어 바로가기


크롬 글 찾아 바꾸기

언제나 그렇듯 검색 후 추가


크롬 웹스토어에서 추가를 완료하면 브라우저 주소창 오른쪽에 돋보기 모양이 생긴 것을 볼수 있다.

찾아 바꾸기는 바로 그 돋보기 모양을 누르면 사용할 수 있다.


크롬 글 찾아 바꾸기

누르면 메뉴가 나온다.


사용법은 여타 다른 찾아 바꾸기와 크게 다를 게 없다.

Search for 에 대상 단어나 문장을 넣고 Replace with에 바뀔 단어나 문장을 넣은 다음 Replace Next또는 Replace All을 눌러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옵션을 변경하고 사용해야 하는데 input fields only 부분을 체크하고 html 편집에서 사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크롬이 먹통이 되어 버리니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