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맥주소 변경 방법

2019. 12. 11. 23:14 / 서기랑

 맥주소는 랜카드, 스마트폰, 공유기, IPTV 등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기기(정확히는 이더넷 기반)에 부여되는 고유한 코드이다.

 옛날에는 ROM에 입력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한 번 부여된 맥주소는 변경이 불가능했지만 요즘에는 요즘은 ROM이 아닌 플래시 메모리 같은 곳에 저장하기 때문에 약간의 설정만으로도 변경이 가능한데 평상시에 사용할 일은 거의 없지만 간혹 ISP에서 맥주소를 차단했다던가 한다면 맥주소의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다.


컴퓨터 맥주소 변경 방법

1. 장치 관리자 실행.

 컴퓨터에서의 맥주소는 랜카드에 부여되기 때문에 랜카드의 설정에서 맥주소의 변경이 가능하다.

 우선 제어판에서 장치 관리자를 찾아서 실행하도록 하자.


2. 네트워크 어댑터 속성.

 장치 관리자가 실행되면 네트워크 어댑터 왼쪽 옆에 있는 왼쪽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하위 목록을 펼친 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랜카드를 찾아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하도록 하자.


3. 맥 주소 변경.

 속성 창이 나타나면 고급 탭으로 이동한 뒤 로컬 관리 주소(Locally Administered Address)를 찾아 클릭하도록 하자.

 오른쪽에 값을 입력하는 부분이 나타나면 변경하고 싶은 맥주소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맥주소는 8비트씩 6자리로 구분되어 있지만 변경 값을 입력할 때는 하이픈(-)이나 콜론(:) 없이 12자리를 쭉 입력해주면 된다.


4. 재부팅 및 확인.

 맥주소를 변경하면 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하며, 재부팅 후에는 cmd에서 'getmac'를 입력하여 맥주소가 변경됐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그 외.

 어댑터 속성의 고급 탭에서 로컬 관리 주소가 보이지 않는다면 그 대신 네트워크 주소(Network Address)를 찾아보도록 하자.

 다만 네트워크 주소도 보이지 않는다면 레지스트리를 이용하여 맥주소를 변경하거나, 맥주소를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할 수도 있다.

관련 글 링크

 

 레지스트리로 맥주소 변경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