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팬(쿨러) 속도 조절 방법

2019. 11. 13. 22:59 / 서기랑

 컴퓨터의 발열을 줄여주는 팬(쿨러)은 메인보드에 있는 센서를 통해 온도를 측정하여 설정된 속도로 돌아가게 되어있다.

 보통은 기본 설정이 적절하게 잘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굳이 설정을 변경할 필요는 없지만 문서작업이나 인터넷 등 간단한 작업 중에도 쓸데없이 팬이 빠르게 돌아간다거나 반대로 3D 게임의 실행 같은 발열 심한 상황에도 팬이 느리게 돌아 컴퓨터의 다운까지 발생한다면 사용자가 임의로 팬의 속도를 조절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컴퓨터 팬(쿨러) 속도 조절 방법

1. 프로그램 다운로드.

 팬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은 크게 바이오스를 수정하는 방법과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바이오스는 잘못 건드리면 골치 아픈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잠시 사용하는 것이라면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절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프로그램은 몇 가지가 있지만 무난하게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은 speedfan이라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하는데 speedfan은 네이버 자료실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


2. 프로그램 설치.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설치는 약관 동의, 설치경로 지정 등 안내대로 진행하기만 하면 별문제 없이 가능할 것이다.

speedfan setup


3. 팬 속도 조절.

 설치를 완료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컴퓨터의 온도를 체크하고 잠시 뒤 화면이 나타난다.

 이제 여기서 팬의 속도를 조절하기만 하면 되는데 속도 조절은 먼저 상단 오른쪽에 있는 Automatin fan speed 부분의 체크를 해제하고, 아래 부분에 sys, cpu 등의 퍼센트를 올리거나 내리면 된다.

 (컴퓨터에 따라 팬의 종류나 수가 다르기 때문에 메뉴는 다를 수 있다.)

컴퓨터 팬(쿨러) 속도 조절


그 외.

 해당 프로그램은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컴퓨터를 재부팅하는 순간 다시 처음 설정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필요한 경우에 실행하여 설정을 변경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변경한 팬의 속도를 계속 적용하고 싶다면 바이오스에서 팬과 관련된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좋은데 무작정 바이오스에서 속도를 변경하기보다는 해당 프로그램으로 먼저 테스트를 해보고 이상이 없다면 바이오스에서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