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집 없이 egg파일 압축 풀기(해제 모듈)

2019. 11. 10. 22:02 / 서기랑

 egg파일은 alz파일과 같이 이스트소프트에서 개발한 압축 포맷이다.

 주로 알집에서 대용량 파일의 압축을 할 때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표준 압축 포맷은 아닌지라 자주 사용하는 편도 아니고, 다른 압축 프로그램에서는 해제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압축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알집을 사용하는 것이 간단하지만 문제는 가끔 보이는 egg파일의 압축 해제 때문에 사용하지도 않는 알집을 설치한다는 것은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닐 것이다.


알집 없이 egg파일 압축 풀기

1. 해제 프로그램 다운로드.

 알집 외에 egg 파일의 압축을 해제할 수 있는 압축 프로그램은 반디집이나 빵집이 있는데 이미 해당 프로그램들을 사용하고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설치가 필요 없는 egg 전용 해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우선 아래의 알집 링크에 접속하여 가장 하단에 있는 해제 모듈(32bit / 64bit)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비상업적 용도라면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알집 페이지 링크

egg 파일 해제 모듈


2. 해제 모듈 프로그램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Unegg의 압축을 풀고 하위의 bin폴더로 이동하여 자신의 컴퓨터 비트에 맞는 프로그램 파일을 찾아 실행하도록 하자.

 (32비트는 UnEGGSample32, 64비트는 UnEGGSample32를 실행)

uneggsample 실행


3. egg파일 압축 해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간단한 인터페이스의 창이 나타날 것이다.

 왼쪽의 open버튼을 클릭하여 압축을 해제할 egg파일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의 내용이 오른쪽 화면에 나타나는데 그다음 Extract버튼을 클릭하여 압축을 해제할 위치를 지정해주면 egg파일의 압축을 해제할 수 있다.

egg파일 압축 해제


그 외.

 egg파일의 특성상 다른 압축 포맷에 비해 알려진 정보가 적어 백신 탐지를 우회하기 쉽다고 한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egg파일의 형태로 유포되는 랜섬웨어가 많다고 하니 출처가 불분명한 egg 파일이라면 압축을 해제하기 전에 안전한 파일인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고 주의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