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z 파일 열기 및 압축 해제 방법

2019. 11. 9. 20:00 / 서기랑

 alz 파일은 zip이나 7z, rar과 같은 압축파일의 확장자 명으로 알집을 개발한 이스트소프트에서 만든 압축 포맷이다.

 다른 압축 형식에 비해서 자주 사용하는 편은 아니지만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가끔가다 한 번씩 볼 수 있는데(특히 오래된 파일인 경우에 많다.) 문제는 많은 압축 프로그램에서 해당 파일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alz 파일을 열어보거나 압축을 해제하려면 지원하는 별도의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alz 파일 열기 및 압축 해제 방법

1. 알집.

 alz 파일은 이스트소프트에서 만든 압축 포맷이니 만큼 알집을 이용하면 쉽게 파일을 열거나 압축을 해제할 수 있다.

 (알집은 이스트소프트에서 개발하였다.)


 다만 알집은 개인 사용자에 한해서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기업 사용자의 경우 유료 사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회사에서 알집을 구매하지 않았다면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무료로 사용은 가능하지만 라이선스 관련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알집 다운로드 페이지


2. 반디집.

 개인 사용자뿐 아니라 회사 및 공공기관 등 모든 사용자가 무료로 사용 가능한 압축 프로그램으로 alz 외에 egg로 압축한 파일도 열거나 풀 수 있다.


 기업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한 국산 압축 프로그램 중에서는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으며 때문에 기업 사용자라면 알집보다는 반디집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반디집 다운로드 페이지


그 외.

 이 외에도 빵집이나 벌집 같은 국내에서 개발된 거의 대부분의 압축 프로그램은 alz 파일을 열거나 압축을 해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지만 압축을 정상적으로 해제하지 못하거나 더 이상의 지원도 없고 보안 취약점이 있는 프로그램도 있기 때문에 그다지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그냥 속 편하게 반디집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