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블로그 속도 및 성능 테스트 사이트

2017. 7. 19. 14:43 / 서기랑

블로그 속도 및 성능 테스트를 해보자.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기능도 추가하고 디자인도 바꾸고 이것저것 내 입맛에 맞게 변경을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다른 블로그들에 비해서 편집의 자유도가 높다 보니 더 많은 부분을 변경을 하게 되는데 문제는 이렇게 계속 변경하고 추가하는 등 블로그를 계속 건드리다 보면 어느 센가 느려지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하지만 느낌만으로는 뭔가 부정확하고 알기가 힘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치화된 정보가 있으면 좋은데 지금 소개하려는 사이트는 내 블로그의 주소를 넣으면 분석 후 대략적인 상태를 알려준다.


사이트 바로 가기

구글에서 지원하는 사이트임으로 어느 정도 신뢰해도 좋지 않을까 한다.


테스트 방법

역시나 어렵지 않고 간단하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분석되는 동안 잠시 기다리자. 


블로그 속도 및 성능 테스트 사이트

주소만 입력하면 바로 테스트가 가능하다.


잠시 기다리면 내 블로그의 속도에 대해서 간단하게 결과를 보여준다.


블로그 속도 및 성능 테스트 사이트

결과가 참담하다. ㅠㅠ


결과가 나오면 추가로 무료 보고서를 받아 볼 수 있는데 속도가 좋다면 뭐 굳이 받아볼 필요는 없겠지만 속도에 문제가 많다면 메일로 결과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무엇보다 무료니까~)

보고서는 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1시간 내외로 메일이 도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블로그 속도 및 성능 테스트 사이트

메일로 도착한 세부 보고서


메일로 도착한 보고서를 보면 몇 가지 항목이 나열되면서 항목 별로 상태가 어떤지 볼 수 있는데 사실 나처럼 잘 모르는 사람이 보면 보고서를 봐도 어디를 어떻게 손 봐야 할지 모를 수 있다.

물론 도움말을 볼 수 있긴 하지만 역시나 어렵다.

때문에 이 사이트에서 블로그 속도 및 성능 테스트는 이 분야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들에게는 꽤 많은 도움이 될 듯하고 나처럼 잘 모르는 사람들은 현재 블로그가 어느 정도인지 체크하는 정도로 사용하면 좋을 듯하다.

(그래도 뭔가 상태가 너무 안 좋아 보이니 개선할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