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노트북 핫스팟 설정 방법
윈도우10은 윈도우의 설정에서 핫스팟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으로 메뉴를 지원하기 때문에 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윈도우7은 윈도우의 설정을 찾아봐도 핫스팟과 관련된 메뉴는 찾을 수 없는데 기본적으로 메뉴가 없을 뿐이지 사용자가 cmd의 명령어를 통해 직접 핫스팟의 설정을 한다면 윈도우7 노트북에서도 핫스팟을 설정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윈도우10보다 설정 방법이 조금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다.)
윈도우7 노트북 핫스팟 설정 방법
1. 관리자 권한으로 cmd 실행.
모든 노트북이 핫스팟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노트북의 랜카드가 이를 지원해야만 핫스팟의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핫스팟의 설정을 하기 전에 이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 어차피 핫스팟 설정이나 랜카드의 지원 여부 둘 다 cmd에서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니 우선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하자.
2. 랜카드 확인.
cmd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호스트 된 네트워크 지원' 부분을 확인하도록 하자.
'예'라고 되어있다면 핫스팟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 명령어
netsh wlan show drivers
3. 핫스팟 구성 설정.
랜카드의 지원 여부를 확인했다면 이제 핫스팟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설정하도록 하자.
설정은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되는데 이름과 비밀번호(8자리 이상) 부분은 사용자가 원하는 값으로 변경하면 된다.
- 명령어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핫스팟 이름" "key=8자 이상 비밀번호" keyusage=persistent
4. 핫스팟 실행.
이름과 비밀번호 설정을 했다면 이제 핫스팟을 실행하면 되는데 실행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 명령어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반대로 종료를 원한다면 start 부분을 stop로 변경하고 명령어를 실행하면 된다.)
5. 어댑터 설정.
4번까지 했다면 핫스팟이 만들어진다.
하지만 핫스팟에 연결하더라도 인터넷은 되지 않는데 핫스팟으로 만든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있지 않기 때문으로 설정을 한 가지 더 해줘야 한다.
우선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순으로 실행한 뒤에 왼쪽 메뉴에서 어댑터 설정 변경을 클릭하도록 하자.
그다음 현재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어댑터에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속성으로 이동.
속성 창이 나타나면 공유 탭으로 이동한 다음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부분을 체크하고 네트워킹 연결을 핫스팟(여기서는 무선 네트워크 연결 2)으로 선택한 뒤 나머지 부분도 마저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설정은 완료된다.
그 외.
한번 설정해 두면 이후부터는 핫스팟 실행 명령어만 입력하는 것으로 쉽게 실행이 가능하며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도 귀찮다면 bat(배치파일)을 만들어서 간단하게 실행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