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키 사용 안 함 잠금 설정 방법

2019. 10. 25. 23:59 / 서기랑

 대부분의 키보드에는 윈도우 로고 모양의 키가 있다.

 보통 윈도우 키라고 부르는 이 키는 윈도우의 시작 메뉴를 호출할 수도 있고 영문자와 같이 단축키로 사용하면 윈도우의 여러 가지 기능을 불러올 수 있어 사용에 익숙해진다면 윈도우를 상당히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키라고 볼 수 있는데 아무래도 키의 위치가 CTRL과 ALT사이에 있다 보니 간혹 작업 도중 키를 잘못 눌러 작업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윈도우키 사용 안 함 잠금 설정 방법

1. winkill 다운로드.

 윈도우 키는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작업에 방해되는 귀찮은 존재일 것이다.

 때문에 키가 아예 작동하지 않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텐데 winkill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윈도우키를 사용 안 함 상태로 잠가버릴 수 있다.


 우선 아래의 링크에 접속한 뒤 페이지가 나타나면 download부분에 version 0.1을 클릭하여 winkill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winkill 다운로드 페이지

winkill 다운로드


2. 프로그램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압축을 풀고 winkill.exe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하자.

 (별도의 설치 과정은 없다.)

프로그램 실행


3. 윈도우키 작동 확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작업표시줄의 트레이에 윈도우 로고 모양 위에 빨간 엑스가 표시된 아이콘이 생길 것이다.

 이 상태에서 윈도우키를 눌러보면 작동이 안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윈도우키 사용 안 함 잠금


 이후 다시 윈도우키를 사용하고 싶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해당 프로그램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메뉴에서 toggle를 클릭하면 빨간 엑스표가 사라지면서 윈도우 키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윈도우키 잠금 해제


 참고로 윈도우키를 사용할 때도 있고 잠금이 필요할 때도 있는 등 상황에 따라서 자주 달라진다면 그때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보다는 프로그램의 단축 아이콘을 만들어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그 외.

 위 방법 외에도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윈도우키가 사용되지 않도록 잠글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방법도 번거로울뿐더러 나중에 다시 사용이 필요하면 레지스트리 역시 수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는다.

 (물론 영원히 윈도우키를 사용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이 더 좋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