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가 안 되는 파티션 삭제 방법

2019. 10. 23. 21:43 / 서기랑

 파티션 작업은 일반적으로 윈도우를 설치할 때나 하거나 설치 이후에는 디스크 관리를 통해서 하게 된다.

 보통 어느 방법이든 파티션 작업은 자유로운 편이지만 아무래도 윈도우를 설치할 때와 비교하면 디스크 관리에서 하는 작업에는 여러 가지 제약이 많은 편인데 예를 들어 파티션을 삭제하려고 하면 간혹 오류가 발생하면서 삭제가 되지 않거나 삭제 버튼 자체가 아예 비활성화되어 삭제의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삭제가 안 되는 파티션 삭제 방법

1. DISKPART 실행.

 디스크 관리에서 삭제되지 않는 파티션은 DISKPART라는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작업을 해야 하는데 DISKPART는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유틸리티임으로 별도의 설치는 필요 없다.

 우선 관리자 권한으로 cmd를 실행한 뒤 DISKPART를 입력하도록 하자.

 (꼭 관리자 권한일 필요는 없지만 이런 작업은 보통 관리자 권한으로 하는 것이 좋다.)

diskpart cmd


2. 삭제 디스크 확인.

 DISKPART를 실행했다면 어떤 디스크의 파티션을 삭제할 것인지 디스크 번호를 확인해야 한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해도 되고, 디스크 관리를 실행하여 확인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한다.

- 명령어 : LIST DISK

list disk 확인


 다만 명령어로 확인하는 방법은 용량만 나타날 뿐 볼륨의 이름이나 드라이브는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정확히 확인하고 싶다면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디스크 관리 볼륨


3. 디스크 선택.

 삭제할 파티션이 있는 디스크를 확인했다면 이제 해당 디스크를 선택해야 하는데 디스크 선택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 명령어 : select disk 2(디스크 번호)

 (여기서는 디스크 2를 선택.)

select disk


4. 파티션 확인.

 디스크를 선택했다면 삭제를 원하는 파티션을 선택해야 하는데 파티션의 번호를 모른다면 먼저 아래의 명령어로 확인해야 한다.

- 명령어 : list partition

list partition


5. 파티션 선택.

 확인을 했다면 디스크를 선택한 것과 같이 아래의 명령어로 삭제할 파티션을 선택하도록 하자.

- 명령어 : select partition 2(파티션 번호)

 (여기서는 파티션 2를 선택.)

select partition 선택


6. 파티션 삭제.

 이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기만 하면 선택한 파티션이 삭제된다.

 파티션을 삭제하게 되면 파티션에 있는 데이터도 모두 삭제되어 복구가 불가능하니 마지막으로 삭제하기 전에 선택한 디스크의 파티션이 맞는지 확인해보고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명령어 : delete partition override

삭제가 안 되는 파티션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