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화면 뿌연 느낌 선명하게 설정하는 방법
모니터를 새로 연결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와 비교해서 뭔가 흐릿하고 뿌연 느낌이 난다면?
이는 모니터 문제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모니터를 HDMI 케이블로 연결한 경우 발생하는데 모니터를 HDMI 케이블로 연결하게 되면 HDTV의 호환성 때문에 색상 출력 범위가 컴퓨터보다 낮은 TV에 맞게 설정이 되기 때문이다.
(모니터의 사항이나 그래픽 카드의 종류 등에 따라 조금은 다를 수 있다.)
모니터 화면 뿌연 느낌 선명하게 설정하는 방법
1. 그래픽 카드 제어판.
TV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온전히 컴퓨터의 모니터로만 사용하는 것이라면 색상 출력 범위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흐릿하고 뿌연 느낌을 선명하게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그래픽 카드의 제어판을 실행해야 하는데 정상적으로 설치를 했다면 '제어판 - NVIDIA 제어판'을 실행하면 된다.
(그래픽 카드의 제어판은 보통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를 할 때 같이 설치되며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하여 설치하면 된다.)
2. 해상도 변경.
그래픽 카드 제어판이 실행되면 왼쪽의 작업 선택 화면에서 '디스플레이 - 해상도 변경'으로 이동 한 뒤 오른쪽 화면의 '3. 다음 설정을 적용합니다.'부분에 NVIDIA 컬러 설정 사용을 체크하고, 출력 색 형식을 RGB, 출력 동적 범위를 전체로 변경하도록 하자.
3. 비디오 컬러 설정 조정.
출력 색 형식과 동적 범위를 변경하는 것으로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될 것이다.
하지만 동적 범위를 변경하게 되면 동영상 재생 시에 색감이 조금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비디오 컬러 설정도 같이 해주는 게 좋다.
왼쪽의 작업 선택 화면에서 '비디오 - 비디오 컬러 설정 조정'으로 이동 한 뒤 '2. 컬러 조정 방법'부분에서 역시나 NVIDIA 설정 사용을 선택하고 고급 탭에서 동적 범위를 전체(0-255)로 변경하도록 하자.
여기까지 하면 모니터 화면의 흐릿하고 뿌연 느낌은 사라질 것이다.
그 외.
라데온 그래픽 카드 역시 NVIDIA 그래픽 카드처럼 그래픽 카드의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모니터의 뿌연 느낌을 없앨 수 있는데 라데온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지 않아 스샷을 없지만 설정 방법을 간략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AMD Catalyst Control Center 실행 -> 내 디지털 평면 패널 -> 픽셀 형식 -> 픽셀 형식 선택을 RGB 4:4:4 픽셀 형식 PC 표준으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