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북마크 복원 방법

2019. 10. 15. 23:35 / 서기랑

 실수로 북마크를 삭제하거나 잘못된 동기화, 혹은 크롬에 문제가 생겨 북마크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발생했다면?

 북마크 해뒀던 사이트를 기억한다면 다시 추가하면 되고, 평소에 북마크를 백업해 뒀다면 북마크 가져오기를 통해 복구하면 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의외로 난감할 수도 있는데 크롬은 사용자가 내보내기를 통해 하는 백업 외에도 따로 북마크의 백업 파일을 가지고 있어 이를 이용한다면 북마크의 복원이 가능하다.

 (다만 포맷을 한 것이라면 크롬의 백업 파일도 없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도 복구는 불가능하다.)


크롬 북마크 복원 방법

1. 크롬 종료.

 우선 크롬이 실행되고 있다면 모두 종료하도록 하자.

 (백그라운드나 작업관리자 등등 확인해 보고 모두 종료하는 것이 좋다.)


2. 백업 파일 확인.

 크롬이 종료된 것을 확인했다면 백업 파일을 확인하도록 하자.

 백업 파일은 아래의 경로에 있으며 파일 명은 Bookmarks.bak이다.

- 경로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


 예를 들면 사용자가 계정명이 Administrator라면 아래와 같다.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

북마크 백업 파일 위치


3. Recovery Tool 사이트 접속.

 백업 파일을 확인했다면 이제 아래의 링크를 통해 북마크 복원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하자.

 Chrome Bookmarks Recovery Tool


4. 백업 파일 html 변환 및 다운로드.

 사이트의 Choose a file 부분에 파일을 좀 전에 확인했던 백업 파일을 끌어다 놓도록 하자.

 그러면 bak파일이 html 파일로 변환되는데 변환된 파일은 아래의 Download ready를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하면 된다.

북마크 변환


5. 북마크 복원.

 html 파일로 변환된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이제 크롬의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를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북마크 ->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를 통해 북마크를 복원하면 된다.

북마크 복원


 복원 메뉴에서는 'HTML 파일 북마크하기'를 선택하고 다운로드한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HTML 파일 북마크


그 외.

 크롬의 북마크 복원은 기존의 북마크 파일을 삭제하고 백업 파일의 확장자 .bak를 없애는 것으로 기존의 북마크 파일을 대체하는 간단한 방법으로도 복원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동기화나 다른 문제들로 인해 복원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조금 번거롭더라도 위 방법을 통해서 복원을 하는 것이 더 깔끔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