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북마크 내보내기 백업 방법

2019. 10. 14. 23:59 / 서기랑

 컴퓨터를 포맷해야 하거나 새로운 컴퓨터를 사용하게 됐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자료들은 백업 후 옮기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크롬의 북마크 역시 이런 자료들 중에 하나가 아닐까 하는데 크롬의 북마크는 북마크 관리자 페이지에서 내보내기를 통해 html 파일 형태의 백업이 가능하다.

 (그리고 나중에 해당 파일을 가져오는 것으로 북마크 복원도 가능하다.)


크롬 북마크 내보내기 백업 방법

1. 북마크 관리자.

 크롬을 실행 한 뒤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 메뉴를 열고 '북마크 -> 북마크 관리자'를 클릭하여 북마크 관리자를 실행하도록 하자.

 (단축키는 [Ctrl + Shift + O])

크롬 북마크


2. 북마크 내보내기.

 새 창으로 북마크 페이지가 나타나면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로 메뉴(크롬의 메뉴가 아닌 북마크 페이지의 메뉴)를 열고 북마크 내보내기를 클릭한 뒤 북마크 백업 파일을 저장하도록 하자.

북마크 내보내기 백업


3. 북마크 가져오기.

 이렇게 내보낸 북마크 파일은 북마크 가져오기를 통해 백업한 html파일을 불러오는 것으로 복구가 가능한데 북마크 관리자를 통해 가져와도 되고, 크롬 메뉴의 '북마크 ->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를 통해서 가져와도 된다.

 (크롬 메뉴를 통해 가져올 수 있는 북마크는 html 형태의 백업 파일 외에도 익스플로러나 엣지 같은 다른 브라우저의 즐겨찾기나 북마크도 가져올 수 있다.)

북마크 복원


그 외.

 북마크는 사용자의 실수나 크롬의 오류 등으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포맷 등의 이유 외에도 평소에 주기적으로 백업해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