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불필요한 공백 제거 방법

2019. 10. 7. 23:54 / 서기랑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모양이나 줄을 맞추기 위해서 정렬 대신 공백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어차피 최종적으로 인쇄를 했을 때는 정렬을 했는지 공백을 사용했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용에는 상관은 없다.


 하지만 이렇게 공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간혹 불필요한 공백을 너무 많이 사용하여 나중에 공백을 제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상당히 애를 먹을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찾아 바꾸기를 이용하면 생각보다 간단하게 공백의 제거가 가능하다.


워드 불필요한 공백 제거 방법

1. 찾아 바꾸기.

 워드뿐만 아니라 한글 등 글을 쓸 수 있는 웬만한 프로그램은 찾아 바꾸기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조금만 이용하면 공백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데 특히 워드에서는 와일드카드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라는 다른 프로그램들 보다도 한층 더 쉽게 불필요한 공백을 제거할 수 있다.


 우선 키보드의 [Ctrl + H]를 눌러 찾기 및 바꾸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워드 찾아 바꾸기


2. 바꾸기 내용 입력.

 찾기 및 바꾸기 창이 나타났다면 찾을 내용에 공백 값을 넣고, 바꿀 내용에는 아무것도 넣지 않은 상태에서 바꾸기 혹은 모두 바꾸기를 하면 공백은 사라질 것이다.


 다만 공백이 일정하지 않고 다양하다면 와일드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와일드카드는 패턴에 해당하는 값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공백의 종류가 다양하더라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우선 찾기 및 바꾸기 창의 하단에 있는 자세히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검색 옵션


 그다음 검색 옵션에서 패턴 일치(와일드카드) 사용을 체크를 한 뒤 찾을 내용의 설명이 패턴 일치 (와일드카드) 사용, 조사 자동 바꾸기로 변경되면 찾을 내용에 ( ){2,}라는 와일드카드 값을 넣으면 된다.

 (해당 와일드카드 값은 두 개 이상의 공백을 찾으며 숫자 값으로 공백의 수 조절이 가능하다.)


 변경내용에 아무 값도 넣지 않거나 하나의 공백 값만 넣는 등 제거하거나 변경하고 싶은 값을 넣고 바꾸기를 진행하면 된다.

와일드 카드 패턴


 이를 응용하면 두 개 이상의 공백 값을 모두 한 개의 공백으로 변경이 가능한데 찾을 내용에 ( ){2,} 값을 넣고 바꿀 내용에 공백 값을 하나만 넣어주면 된다.

워드 불필요한 공백 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