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탐색기 파일 미리 보기 설정 방법

2019. 9. 28. 23:58 / 서기랑

 윈도우의 탐색기에서 사진이나 그림파일은 파일을 열지 않아도 조그마하게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하지만 일반 파일과 섞여있는 경우 일반 파일과 같이 이름만 나타나거나 사진이나 그림파일만 있더라도 미리 보기가 되지 않고 일반 파일처럼 이름만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이런 경우는 탐색기의 폴더 아이콘이 너무 작아서 그럴 수도 있고 폴더 옵션에서 미리 보기 설정이 비활성화되어서 그럴 수도 있다.

 (윈도우10이나 8, 7 등 방법은 비슷한다.)


윈도우 탐색기 파일 미리 보기 설정 방법

1. 탐색기 아이콘 크기.

 특별한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사진이나 그림파일의 미리 보기 설정이 되어있다.

 따라서 미리보기가 되지 않는다면 해당 폴더의 파일들의 아이콘이 너무 작게 설정되어 있어서 그럴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탐색기 상단에 보기 메뉴에서 아이콘의 크기를 변경하거나 [Ctrl +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파일 아이콘의 크기를 키워주면 된다.

탐색기 아이콘 크기 변경


2. 아이콘 미리 보기 표시 설정.

 탐색기에서 파일 아이콘의 크기를 변경해도 여전히 사진이나 그림파일의 미리보기기 되지 않는다면, 폴더 옵션에서 아이콘 미리 보기 표시 설정이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되어있을 수도 있다.


 우선 탐색기의 상단 메뉴에서 파일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실행하도록 하자.

폴더 옵션 실행


 그 위 폴더 옵션 창이 나타나면 보기 탭으로 이동한 뒤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부분이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체크되어 있다면 미리 보기가 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반대로 미리 보기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체크하면 된다.)

미리 보기 표시 설정


그 외.

 윈도우 탐색기의 미리 보기 기능은 2번의 방법을 이용하면 활성화나 비활성화가 가능하다.

 기본 설정은 활성화로 되어있어 굳이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 이상 미리 보기 상태로 되어있을 텐데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조금이라도 성능을 생각한다면 해당 설정을 활성화하여 미리 보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요즘 컴퓨터의 사항이라면 파일이 많은 폴더가 아닌이상 거의 체감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