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스토어 앱 설치 경로 드라이브 변경 방법

2019. 9. 15. 23:36 / 서기랑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경우 따로 사용자가 따로 경로를 지정하는 부분 없이 자동으로 설치가 된다.

 어찌 보면 편해 보일 수는 있지만 보통은 윈도우가 설치되어있는 드라이브와 같은 드라이브에 앱이 설치되기 때문에 용량 작은 SSD를 윈도우용 하드로 쓰고 용량이 큰 HDD를 그 외에 저장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윈도우 스토어의 설치 경로 드라이브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설정을 통해 간단하게 변경이 가능하다.

 (드라이버는 변경이 가능하지만 경로는 \Program Files\WindowsApps로 고정된다.)


윈도우 스토어 앱 설치 경로 드라이브 변경 방법

1. 저장 공간 실행.

 앱이 설치되는 드라이버는 저장 공간에서 변경이 가능하다.

 검색에서 '저장 공간'을 검색하거나 '설정 - 시스템 - 저장 공간 탭'순으로 이동하여 저장 공간을 실행하도록 하자.

저장 공간 실행


2.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

 저장 공간 탭에서 스크롤을 조금 내리다 보면 더 많은 저장소 설정 부분에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이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이를 클릭하도록 하자.

콘텐츠 저장 위치


3. 새 앱 저장 위치 변경.

 가장 상단에 있는 새 앱 저장 위치에 있는 드라이브를 윈도우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및 설치를 했을 때 저장되기를 원하는 드라이브로 변경하도록 하자.

스토어 앱 저장 위치


그 외.

 위 방법은 설정 이후에 설치될 앱의 설치 경로 드라이브를 변경하는 것으로 이미 설치되어있는 스토어 앱은 별도로 이동시켜야 한다.

 이동 방법은 앱의 앱 및 기능 탭에서 이동을 원하는 스토어 앱을 찾아 이동 버튼을 클릭, 이후 원하는 드라이버를 선택하고 이동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설치된 앱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