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확장 기능 강제 삭제 방법

2019. 9. 8. 14:07 / 서기랑

 파이어폭스의 확장 기능은 파이어폭스를 더 편하게 사용하게 도와주는 유용한 추가 기능이다.

 하지만 여러 사람이 만들다 보니 모든 확장 기능이 유용하다고는 볼 수 없는데 설치를 해보고 생각보다 별로라면 부가 기능 관리자에서 해당 확장 기능을 삭제해버리면 된다지만 간혹 제거 버튼이 회색으로 비활성화되어있거나 아예 제거 버튼 자체가 보이지 않아 삭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파이어폭스 확장 기능 강제 삭제 방법

1. 문제 해결 정보.

 부가 기능 관리자에서 삭제가 불가능하다면 확장 기능을 직접 삭제해야 한다.

 우선 파이어폭스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三메뉴를 열고 '도움말 -> 문제 해결 정보'를 실행하도록 하자.

 (주소창에 about:support를 입력해도 된다.)

도움말 문제 해결 정보


2. 프로필 폴더 열기.

 문제 해결 정보 창이 나타나면 바로 아래에 보이는 응용 프로그램 기본 정보 부분에서 프로필 폴더를 찾아 '폴더 열기'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폴더를 열도록 하자.

 (문제 해결 정보 창은 닫지 말고 잠시 대기.)

프로필 폴더 열기


3. extensions 폴더 이동.

 프로필 폴더가 나타나면 해당 폴더에서 extensions라는 폴더를 찾아 이동하도록 하자.

 (대부분의 확장 기능은 이 폴더에 설치된다고 보면 된다.)

extensions 폴더


4. 확장 기능 파일 찾기.

 extensions폴더에 이동했다면 XPI파일들이 보일 것이다.

 바로 이 XPI파일들이 확장 기능의 파일이라고 보면 되는데 파일의 이름만 봐서 어떤 확장 기능의 파일인지 알 수 없을 것이다.

XPI 파일


 다시 문제 해결 정보로 돌아가서 스크롤을 내려보도록 하자.

 확장 기능 부분에서 현재 파이어폭스에 설치되어있는 확장 기능 목록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ID부분과 일치하는 XPI파일이 해당 확장 기능의 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ID값 확인


5. 확장 기능 강제 삭제.

 ID를 확인했다면 이제 파이어폭스를 종료하고 extensions폴더에서 해당 ID와 일치하는 XPI파일을 삭제하면 된다.

 (종료하지 않으면 파일이 사용 중으로 나타나 삭제가 불가능하다.)

 여기서는 savefrom.net helper가 제거 버튼이 없어 직접 삭제를 했는데 extensions폴더의 하위 폴더인 staged폴더에서 찾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