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dx9_36.dll 파일 관련 오류 해결 방법

2019. 8. 31. 23:45 / 서기랑

 "컴퓨터에 d3dx9_36.dll이(가) 없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d3dx9_36.dll파일과 관련된 오류가 발생했다면?

 보통 dll파일과 관련된 오류는 Visual C++과 관련된 경우가 많지만 파일 명이 d3d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거의 100% 다이렉트x와 관련된 오류라고 볼 수 있는데 다이렉트x는 윈도우7 부터 기본으로 설치되는 형식으로 변경됐기 때문에 해당 오류는 다이렉트x가 설치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라기보다는 해당 파일이 손상되거나 삭제된 경우 발생하는 문제라고 볼 수 있다.


d3dx9_36.dll 파일 관련 오류 해결 방법

1. 다이렉트x 설치 파일 다운로드.

 해당 파일이 손상됐다면 관련된 다른 파일도 손상됐을 수 있으니 다이렉트x 자체를 재설치하는 것이 제일 깔끔하게 해결 가능하다.

 우선 아래의 링크된 페이지에 접속하여 'DirectX 최종 사용자 런타임 웹 설치 관리자'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DirectX download 페이지

DirectX download


2. 설치.

 다운로드한 dxwebsetup을 실행하면 다이렉트x의 재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설치는 어렵지 않은데 중간에 Bing 바의 설치도 같이 될 수 있으니 체크를 해제해주는 것이 좋다.

 이후 재설치를 완료했다면 d3dx9_36.dll파일과 관련된 문제가 해결됐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다이렉트x설치


그 외.

 재설치를 진행해도 여전히 해당 파일과 관련된 오류가 발생한다면 직접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관련 경로에 이동하는 하는 방법도 있다.

 다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애초에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등으로 파일이 손상됐다면 관련된 다른 파일도 손상됐을 수 있으니 재설치를 했음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만 시도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파일은 아래의 링크에서 비트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고 비트에 맞는 경로에 이동하면 된다.

 d3dx9_36.dll 다운로드 페이지(dll-files.com)


 32비트 : %windir%\System32

 64비트 : %windir%\SysWOW64

d3dx9_36.dll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