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d 기본 실행 경로 변경 방법

2019. 8. 25. 15:51 / 서기랑

 cmd(명령 프롬프트)의 초기 실행 경로는 현재 로그인된 계정의 경로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system32 폴더로 되어있다.

 어차피 cd 명령어를 통해서 이동하면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지만 cmd를 실행하여 특정 경로에서 작업을 자주 한다면 아예 기본 실행 경로를 변경하는 것이 편할 텐데 변경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cmd 기본 실행 경로 변경 방법

1. cmd 아이콘 위치로 이동.

 우선 cmd의 아이콘이 있는 위치로 이동해야 한다.

 시작프로그램에서 cmd를 찾아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파일 위치 열기'를 통해 이동하면 쉽게 이동이 가능할 것이다.

cmd 파일 위치


 아래의 경로로 직접 이동해도 무방하다.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ystem Tools


2. 명령 프롬프트 속성.

 cmd 아이콘의 위치에 이동했다면 명령 프롬프트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이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제일 하단에 있는 속성을 클릭하도록 하자.

cmd 속성


3. 실행 경로 변경.

 속성의 바로가기 탭을 보면 대상과 시작 위치가 보일 것이다.

 일단 시작 위치를 변경하면 cmd를 실행했을 때의 기본 실행 경로가 변경된다.


 하지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했을 경우에는 여전히 system32 폴더로 이동이 되는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도 무조건 사용자가 지정한 실행 경로로 변경하고 싶다면 대상 부분에 명령어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기본 실행 경로를 변경하는 것이 좋다.


- 명령어

 %windir%\system32\cmd.exe /k "cd 변경 경로"


- 사용 예

 %windir%\system32\cmd.exe /k "cd C:\Users\Administrator\Downloads"

경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