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글씨 흐림 문제 해결 방법

2019. 8. 24. 23:59 / 서기랑

 윈도우10의 전체적인 화면이 번진 것처럼 흐리게 나타나거나 혹은 특정 프로그램에서의 글씨가 흐리게 나타나여 보기 불편한 하다면?

 이는 윈도우의 디스플레이의 배율과 관련된 문제인 경우가 많은데 보통은 배율을 수정하는 것으로 해결이 가능하며 간혹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높은 DPI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다.


윈도우10 글씨 흐림 문제 해결 방법

1. 디스플레이 설정.

 바탕화면의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메뉴를 열고 디스플레이 설정을 찾아 실행하도록 하자.

디스플레이 설정


2. 배율 및 레이아웃.

 디스플레이 설정을 보면 배율 및 레이아웃 부분에서 '텍스트, 앱 및 기타 항목의 크기 변경'항목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항목의 배율을 100%로 변경하면 보통은 윈도우10의 글씨 흐림 문제는 해결이 가능하다.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두 모니터의 배율을 다 확인해야 한다.)

배율 및 레이아웃 변경


3. 프로그램 아이콘 속성.

 배율을 변경했지만 특정 프로그램을 실했을 때 여전히 글씨가 흐리게 나온다면 '높은 DPI 조정을 재정의'해보는 것도 좋다.

 우선 글씨가 흐리게 나오는 프로그램의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하도록 하자.

프로그램 속성


4. 높은 DPI 설정 변경.

 속성 창이 나타나면 '호환성'탭으로 이동한 뒤 '높은 DPI 설정 변경'버튼을 클릭.

높은 DPI 설정 변경


5. 높은 DPI 조정 재정의.

 새 창이 나타나면 제일 하단에 있는 '높은 DPI 조정 동작을 재정의합니다.'부분을 체크하고 그 아래를 '시스템'으로 변경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높은 DPI 조정 동작을 재정의합니다.


그 외.

 사용자가 임의로 배율을 변경한 경우가 아닌 이상 글씨 흐림 문제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각각의 모니터의 해상도나 기본적인 크기가 차이나는 경우(특히 노트북과 데스크탑 모니터)에는 생각보다 흐림 문제가 자주 나타나는데 이런 경우에는 꼭 배율을 100%로 맞추지 않더라도 두 모니터의 배율을 동일하게 설정하면 해결되기도 하며, 배율을 변경하기 싫다면 글씨가 흐리게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높은 DPI 조정 재정의를 하는 것으로도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