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휴대폰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몰래 개통되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신청해 두는 것이 좋다.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제공하는 msafer 사이트에서 신청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웹에서 신청하다 보면 각종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카카오뱅크나 PASS 앱을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앱들을 사용하여 신청하는 것이 더 편하다.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신청하기
1. PASS 앱에서 신청.
1-1. PASS 하단의 [전체] 탭에서 [보안/보호]를 터치하자.
1-2. 메뉴에서 [명의도용방지]를 터치하자.
1-3. 서비스화면이 나타나면 먼저 [가입사실현황조회]를 터치하여 내 명의로 개통된 휴대폰 번호를 확인해 보자.
※. 만약 명의도용이 의심되는 내용이 발견됐다면 통신사의 고객센터나 114에 전화하여 문의해보자.
1-4. 다음으로 상단의 [가입제한 설정] 탭으로 이동한 뒤 [가입제한설정조회]를 터치하자.
1-5. 개통 가능한 통신사 목록이 나타나는데 [전체 개통 제한]을 터치하면 명의도용제한 서비스 신청은 완료된다.
2. 카카오뱅크 앱에서 신청.
2-1. 카카오톡 하단의 [전체] 탭에서 [인증/보안]으로 이동.
2-2. 메뉴에서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터치하자.
2-3. 이후부터는 안내대로 진행하면 된다.
개통된 휴대폰 전호를 확인하고, 다음으로 개통 제한을 하여 명의도용제한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그 외 내용
- 내 명의로 휴대폰을 개통하고 새 명의로 개통하는 경우는 드물다 보니 안전을 위해서라도 신청해 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아쉬운 점은 미성년자나 법인 사용자는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것.
- 통신사의 유심해킹으로 사건 같은 일로 인하여 신청하는 것이라면 어느 정도 안전을 위한 장치 임은 맞지만 근본적인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런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새 유심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 통신사의 유심보호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도 있다.
휴대폰을 개통할 때 등록한 IMEI와 접속한 기기와 대조하여 일치하지 않을 경우 망에 접속되지 않게 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다만 이 방법도 완벽하지는 않기 때문에 명의도용방지서비스와 유심보호서비스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한다.
단점이라면 로밍이 안된다는 것.
- PASS나 카카오뱅크 앱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msafer 홈페이지에서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된다.
(각종 보안프로그램 설치의 귀차니즘이 있을 수 있다)
- 명의도용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시 통신사의 고객센터나 114에 전화하여 문의해 보자.
명의도용은 범죄이기 때문에 명의도용이 확실하고 피해를 입었다면 112에 신고하자.
아래는 명의도용이 의심되는 경우 참고하면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를 링크해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