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z12 프로세스 종료 및 삭제 방법

2019. 8. 3. 17:49 / 서기랑

 작업 관리자에서 실행되고 있는 hpz12 프로세스(pmi driver hpz12, net driver hpz12)는 HP사에서 제공하는 HP Solution Center라는 응용프로그램과 관련된 프로세스다.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되면서 부팅 시 자동으로 실행이 되기 때문에 HP사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거나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서비스를 종료하거나 아예 삭제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hpz12 프로세스 종료

1. 윈도우 서비스 실행.

 hpz12는 윈도우의 서비스에 등록되어 실행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작업 관리자에 프로세스가 실행되지 않게 하려면 해당 서비스를 종료하고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하면 된다.


 우선 윈도우의 서비스를 실행하도록 하자.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로 실행창을 띄우고 services.msc 입력하여 서비스를 실행하거나 제어판에서 서비스를 찾아서 실행하면 된다.

services.msc 실행


2. hpz12 서비스 종료

 서비스 창이 나타나면 pmi driver hpz12와 net driver hpz12를 찾아서 서비스를 종료하도록 하자.

pmi driver hpz12, net driver hpz12


 해당 서비스를 더블 클릭하고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 중지 버튼을 클릭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설치한 HP Solution Center의 유형에 따라서 둘 중 하나의 서비스만 있을 수도 있다.)

hp드라이버 서비스 종료


hpz12 서비스 삭제

1. 관리자 권한 cmd 실행.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어차피 사용하지 않을 거 서비스 목록에서도 삭제하고 싶다면 cmd에서 삭제 명령어를 입력하면 되는데 윈도우 서비스를 건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그냥 실행해서는 안되고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md


2. 삭제 명령어 입력.

 cmd를 실행했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으로 hpz12 서비스를 삭제할 수 있다.


- 명령어

sc delete "pml driver hpz12"

sc delete "net driver hpz12"

서비스 삭제 명령어


 참고로 서비스 실행 중에는 서비스 삭제가 되지 않으니 먼저 해당 서비스들을 종료해야 하며 cmd에서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권한 관련 오류가 발생하면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