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파일 합치기 기능 사용 방법

2019. 4. 20. 18:33 / 서기랑

 A문서와 B문서를 합쳐야 하는 경우 어떻게 하겠는가?

 일반적으로는 B문서 전체를 선택한 뒤에(Ctrl + A) 복사(Ctrl + C)하여 A문서 가장 아래에 커서를 놓고 붙여 넣는(Ctrl + V)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하지만 한글에서는 이보다 더 효율 좋고 편리한 '문서 끼워 넣기'라는 기능이 있는데 해당 기능을 사용한다면 직접 붙여 넣는 것보다 쉽게 한글 파일을 합칠 수 있을 것이다.


한글 파일 합치기 기능 사용 방법.

1. 커서 위치시키기.

 문서 끼워 넣기는 커서의 현재 위치가 기준이 된다.

 따라서 먼저 자신이 원하는 위치 커서를 이동시켜놔야 하는데 문서의 가장 마지막 부분으로 합치고 싶다면 커서는 문서의 가장 마지막으로 이동시키면 되며 중간에 넣고 싶다면 해당 위치에 커서를 이동시키면 된다.

현재 커서 위치


2. 문서 끼워넣기 실행.

 커서를 위치시켰다면 이제 문서 끼워넣기 기능을 실행한 다음 합치고 싶은 한글 파일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문서 끼워넣기는 상단의 입력에서 찾아서 실행할 수 있으며, 단축키 'Ctrl+O'를 눌러서 실행할 수도 있다.

문서 끼워넣기 입력


3. 문서 확인.

 이제 문서를 확인해보면 커서가 위치했던 곳에 다른 한글 문서의 내용이 추가되어 하나의 파일로 합쳐진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글 파일 합치기

기능 사용 화면


 참고로 분명 편해 보이긴 하지만 그냥 복사 붙여 넣기를 해도 될걸 굳이 해당 기능을 써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드는 사람도 있을 텐데 보통 이런 종류의 작업은 실수로 문서의 앞이나 뒷 페이지의 누락 발생하기도 하며 붙여 넣는 과정에서 서식이 망가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