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한 앱 열기

2019. 4. 13. 12:03 / 서기랑

 맥북을 사용하면서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앱이 아닌 인터넷 사이트나 직접 복사한 dmg 파일을 실행하려고 보면 간혹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앱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이는 신뢰성이 떨어지는 앱을 설치하여 악성코드 등으로 사용자가 피해 보는 것을 막기 위한 맥OS의 보안 때문인데 설정은 사용자가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 설정만 변경한다면 실행이 가능해진다.


맥북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한 앱 열기

1. 단축키로 간단하게 실행.

 기본적으로는 보안 설정을 변경하여 해결하면 되지만 이런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면 굳이 설정을 변경할 필요 없이 단축키를 이용하여 해당 파일만 실행하는 방법이 있다.


 방법은 간단한데 먼저 앱을 실행할 때 'Control'키을 누른 상태에서 아이콘을 클릭하고 열기를 클릭하도록 하자.

다운로드한 앱


 그러면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습니다. 열겠습니까?"라는 처음과 다른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열기를 클릭하면 된다.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한 앱 열기


2. 보안 설정 변경.

 위 방법은 가끔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면 좋다.

 하지만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한 앱을 자주 실행하는 사용자라면 아예 보안 설정을 변경해서 바로 실행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시스템 환경설정'의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를 실행하도록 하자.

시스템 환경설정 보안


 그다음 일반 탭에서 자물쇠를 클릭하여 설정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다음에서 다운로드한 앱 허용 부분'을 '모든 곳'으로 변경하면 된다.

보안 모든 곳 설정


 참고로 시에라 버전부터는 '모든 곳'이란 메뉴가 없어졌는데 이는 터미널에서 다음의 명령을 실행하는 것으로 나타나게 할 수 있다.

 sudo spctl --master-disable

터미널 명령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