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공감 버튼 제거 방법

2019. 1. 6. 14:31 / 서기랑

 티스토리는 글을 쓰고 주제를 정하면 글 하단에 하트 모양의 공감 버튼이 나타난다.

 일종의 추천과 같은 것으로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아이피만 다르다면 누구나 한 번씩 누를 수 있게 되어있지만 글을 읽어보고 도움을 얻거나 공감이 가더라도 댓글을 다는 경우가 많지 사실상 잘 누르지도 않는다.

 또한 간혹 많은 사람이 누른다고 하더라도 혜택이라고 해봐야 티스토리 메인에 올라가는 정도인데 이곳은 현재 공감 수 조작으로 인한 글이 생각보다 많아 안 보는 사람도 많은데 그냥 놔둬도 딱히 문제는 없지만 어차피 잘 사용하지도 않는 거 그냥 없애버리고 싶다면 다음의 방법을 이용해 보면 어떨까 한다.


티스토리 공감 버튼 제거 방법

1. 스킨 편집으로 이동.

 CSS에 코드를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우선 관리자 페이지에서 '꾸미기 - 스킨 편집'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티스토리 스킨 편집


2. html 편집으로 이동.

 스킨 편집 페이지가 새창으로 나타나면 오른쪽에 html 편집 버튼을 클릭.

html 편집


3. CSS에 코드 추가.

 html 편집 화면이 나오면 CSS탭으로 이동한 후 가장 아래 부분에 코드를 추가하고 저장하면 된다.

 참고로 코드를 추가하는 위치는 꼭 가장 아랫부분일 필요는 없으나 이렇게 해두면 기존의 코드와 구분하여 알아보기 쉽기 때문이며 여기에 추가로 주석까지 달아준다면 더 좋을 것이다.

 .container_postbtn {display:none;} /*공감 버튼 숨기기*/

css 코드 추가


4. 확인.

 이제 자신이 포스팅한 글을 한번 확인해 보자.

 정상적으로 공감 버튼이 제거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티스토리 공감 버튼 제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