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폴링레이트 속도 측정 방법

2018. 12. 10. 22:41 / 서기랑

 폴링레이트를 간단하게 말하자면마우스의 반응속도라고 볼 수 있다.

 보통은 이 값이 높을수록 정교한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우스를 잘 다루는 사람이라면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값이 높아 마우스가 자주 반응한다는 것은 미세한 떨림이나 움직임에도 마우스가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이고, 그만큼 컴퓨터와 데이터를 많이 주고받아 마우스 렉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단순히 값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닌데 다음의 방법으로 마우스의 폴링레이트를 측정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값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마우스 폴링레이트 속도 측정 방법

1. 측정 프로그램 다운로드.

 번거로운 절차 없이 아래의 프로그램(mouserate) 하나면 간단하게 측정이 가능하다. 

mouserate.exe


2. 프로그램 실행.

 별다른 설치 과정이 없기 때문에 파일을 실행하기만 하면 바로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마우스 레이트 아이콘


3. 마우스 폴링레이트 측정.

 프로그램의 'Move your Mouse!'창 위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면 오른쪽의 하얀 네모 박스에 마우스의 폴링레이트 속도가 측정되는데 이 값의 평균값(Average)이 현재 마우스의 폴링레이트라고 보면 된다.

 보통은 125Hz, 500Hz, 1000Hz의 세 값 중에 하나에 근접한 값이 나오는 것이 정상이며 애매한 값이 나온다면 마우스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으니 연결상태 등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마우스 폴링레이트 측정


그 외.

 폴링레이트 값은 마우스의 소프트웨어나 자체적으로 조절이 되는 마우스들이 있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마우스를 오버해서 조절하는 것도 가능한데 보통 이 방법은 제대로 작동이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식으로 지원하는 경우에만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