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이름 일괄변경 방법

2018. 10. 10. 22:12 / 서기랑

 비슷한 종류의 파일이나 순서가 있는 파일의 경우(예를 들면 그림이나 이미지 파일),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동일한 파일 이름에 번호를 붙이 방식으로 변경하기도 한다.

 하지만 파일의 수가 많다면 일일이 번호를 넣으면서 변경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닌데 이런 경우에는 아래의 방법으로 일괄 변경을 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파일 이름 일괄변경 방법

1. 윈도우 기능으로 변경.

 별다른 프로그램이 없어도 윈도우의 자체적인 기능으로 파일 이름을 일괄로 변경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을 모두 선택하도록 하자.

 (참고로 연속된 파일이 아닌 떨어져 있는 파일을 선택하는 경우 'ctrl'키를 누르고 선택하면 된다.)

일괄 변경 파일 선택


 선택을 했으면 키보드의 'F2'혹은 마우스 우클릭 메뉴의 '이름 바꾸기'를 통해서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도록 하자.

 (대표로 파일만 변경이 가능하며 숫자는 자동으로 붙기 때문에 넣지 않아도 된다.)

대표 파일 이름 변경


 변경을 완료했다면 선택한 파일의 이름이 일괄로 변경되면서 뒤에 (1), (2)와 같은 숫자가 붙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일괄로 변경된 화면


2.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변경.(DarkNamer)

 위 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_1, _2라던가 01, 02와 같이 원하는 형식으로 지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때문에 원하는 형식이 있다면 파일 이름을 일괄로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 좋은데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이 있지만 가볍고 사용하기 편한 프로그램은 'DarkNamer'이 아닐까 한다.


 우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야 하는데 네이버 자료실에서 간단하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네이버 자료실 바로가기


 다운로드했으면 이제 실행시켜 보자.

 작은 창으로 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을 텐데 파일 이름을 일괄 변경하기 위해서는 우선 변경하고 하는 파일을 열어야 하니 '파일 - 경로 목록에 파일 추가하기'로 파일을 열면 된다.

프로그램에 변경할 파일 추가


 파일을 열면 화면에 리스트로 나타나면서 현재 이름과 바꿀 이름이 보이게 된다.

 이제 오른쪽과 왼쪽의 메뉴를 사용하여 원하는 파일 이름으로 변경하면 되는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먼저 '이름 지우기'로 바꿀 이름을 지운 다음, '앞 이름 붙이기'로 파일 이름을 정하고, '번호 붙이기'를 하면 된다.

순서대로 파일 이름 일괄변경 작업


 변경을 완료했다면 '변경 적용'을 클릭하여 수정한 이름을 적용하면 끝이다.

변경한 파일이름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