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이름 충돌 오류 해결 방법

2018. 8. 26. 11:53 / 서기랑

 엑셀에서 시트를 복사하려고 하면 가끔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동하거나 복사하려는 시트에 대상 워크시트에 있는 이름 'XXX'이(가) 있습니다. 이 이름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엑셀 이름충돌 오류

 

 이는 이름 정의가 되어있는 셀을 포함한 시트를 복사하거나 이동하는 경우에 가끔 발생하는데 시트를 복사하게 되면 셀에 정의되어 있는 이름까지 그대로 복사가 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경고성으로 나타나는 메시지라고 볼 수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사용자도 모르게 생성된 이름으로 인한 충돌로 인하여 발생할 수도 있다.

 

일반적인 해결 방법

 일반적인 경우 충돌이 발생한다면 그 수만큼 메시지를 확인하고 예 혹은 아니오를 클릭 하여 넘어가면 된다.

 하지만 그 양이 너무 많거나 문제가 있는 이름이 발견된다면 이름 관리자에서 문제가 되는 이름을 찾아 삭제한 뒤 다시 시트를 복사하는 것이 좋다.

 

1. 이름 관리자 실행.

 엑셀 상단 리본 메뉴에서 [수식]으로 이동.

 [이름 관리자]를 클릭하여 실행하자.

엑셀 이름 관리자 실행

2. 오류가 있는 이름 필터.

 이름 관리자 창이 나타나면 오른쪽 상단의 [필터] 버튼을 클릭.

 [오류가 있는 이름]을 클릭하여 필터를 설정하자.

오류가 있는 이름 필터링

3. 이름 삭제.

 오류가 있는 이름이 필터링 되면 해당 이름을 드래그하여 모두 선택한 뒤 삭제하면 된다.

오류 발생 이름 삭제

 

숨겨진 이름을 보는 방법

 별다른 방법이 없다면 위의 방법으로 오류가 있는 이름을 삭제하는 것으로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하지만 일부 문서 중에는 이름을 숨겨둬서 이름 관리자에서 보이지 않도록 설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숨겨진 이름을 볼 수 있는 매크로를 먼저 실행하고 이름 관리자를 통해 문제가 되는 이름을 삭제하는 것이 좋다.

 

 우선 문제가 되는 시트에 커서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그리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코드 보기를 클릭하도록 하자.

 (간단하게 단축키 'Alt + F11'을 눌러도 된다.)

엑셀 vba 간편 실행

 

 매크로를 만들수 있는 VBA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코드를 입력하고 F5 버튼을 눌러 실행하자.

엑셀이름보이기 매크로.txt
다운로드
숨겨진 이름 활성화 매크로

 

 코드 실행 뒤 다시 이름 관리자를 확인해 보면 숨겨져 있는 이름이 나타나며 오류가 있는 이름을 필터링하여 삭제를 하면 된다.

 

전체 이름 일괄 삭제하기

 숨겨져있는 이름이 보이도록 매크로를 실행하고 오류가 있는 이름을 모두 삭제했음에도 오류가 발생한다면 이는 해당 파일이 매크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 것인가 하는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다.

 이런 경우 사용자가 정의하지도 않은 이름이 엄청나게 많이 보이며 이름도 이상하게 정의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바이러스로 인해 생성된 이름은 그 수가 많고 숨겨져서 보이지 않는 이름도 있기 때문에 이를 한꺼번에 삭제해 주는 매크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전체 이름 일괄 삭제는 매크로 창을 열고 아래의 코드를 입력한 뒤 F5 버튼을 눌러 실행하면 된다.

엑셀이름삭제 매크로.txt
다운로드
이름 일괄 삭제 매크로

 

 실행을 완료했으면 이름 관리자에 들어가 보자.

 정의된 이름이 모두 삭제가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름 관리자 확인